금시조 서사분석

등록일 2003.10.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문열의 금시조를 분석한 글입니다.

목차

1. 작품의 시간적배경과 인물의 대립구도의 관계성
2. 시제
3. 인물의 이름(號)을 통해 본 대립구도
4. 석담과 고죽간의 애증관계
5. 사제간의 예술적 전수의 계기관계와 가족적 삶의 물림 대비
6. 금시조의 의미

본문내용

문학에 있어서 예술가의 초상을 다룬 작품들은 즐비하다. 이제부터 다루게 될 ‘금시조’ 또한 고죽과 석담의 예술관의 갈등과 그 속에서 한 예술가가 걸어 온 파란만장한 인생의 도정을 그려내고 있는 예술가 소설이다. ‘금시조’에서 특기할만한 것은 예술의 궁극적인 가치를 무엇으로 보는가에 대한 예술관의 대립을 큰 줄기 삼고, 궁극적으로 작가 자신의 예술관인 아름다움을 우위에 놓는 예술관을 피력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어질 서사분석에서는 이러한 소설상의 구체적 에피소드를 예로하여 석담과 고죽의 갈등관계와 애증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1.작품의 시간적배경과 인물의 대립구도의 관계성

이 작품은 개화기는 지났지만 아직 서구의 문물이 제대로 도입되기 이전, 전통문화와 신문명이 부딪치는 시기가 젊은 날 고죽의 갈등의 배경이 되고, 고죽의 활동시기는 일제 강점기 이후 현대에 걸쳐 있다. 서구의 문물이 제대로 도입되기 이전은 동양의 전통적인 가치관과 서양의 가치관이 조화이루지 못하여 사회가 끝없이 갈등과 혼돈을 겪던 시기였다. 또한 동양의 전통적 예술관에 있어서 예인은 대부분 천민 계급이었으며 예술의 정수는 학문적인 것이었고 그것의 성취도 ‘도(道)’에 비유되고 있었다고 소설속에서도 서술자의 목소리로 명시되고 있다.
이처럼 사회의 이항 대립적인 구도속에 보여지는 추사의 학통을 잇고 있는 마지막 전인(傳人)으로서의 고죽과 예술은 예술로서만 파악되어야 한다고 보는 고죽의 대립은 극대화되어 나타나고있다.

2. 시제

이 작품은 이야기를 잘 아는 서술자인 반영자 인물과 서술문을 말해주는 화자 인물이 동일한 세계에 존재하면서 독자에게 이야기를 말해주는 것으로 필요에 따라 삼인칭에 의한 전지적 작가의 시점부터 일인칭 주인공 시점에서나 가능한 내적 독백에 이르기까지 시점과 인칭서술상황이 자유롭게 넘나들고 있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