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식민지 시기의 농민,종교, 여성, 교육등 상황

등록일 2003.10.09 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식민지 시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다 다루고 있습니다. 분량이 꽤 많으므로 부분을 카피해서 쓰시기도 좋고, 각 주제별로 정리가 깔끔하게 되어있습니다.
서론과 결론까지 되어있어서, 그냥 제출하기에도 좋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식민지 시기의 농민의 삶
2)식민지 시기의 여성
3)식민지 시기의 종교
4)식민지 시기의 교육
3.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를 사는 우리들에겐 식민지의 역사는 치욕의 사실이요, 그냥 증오의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래서 막연한 반일 감정을 비롯하여, 그들의 행동 하나하나에 지나칠 정도의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들의 국사 교과서 왜곡에 대해선 국민 모두가 일편단심으로 하나로 뭉쳐 들고 일어서는 한편, 우리의 국사 교과서 왜곡은 알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냥 우리의 것이 사실인 것으로만 받아들인다. 이것이 쇄뇌교육이 아닐까?(항상 듣고 보는 것이 은연중에 사실인 것으로 생각하게 되는).
축구의 한·일 전을 보자. 한·일 전이 있는 날이면 모두 텔레비전 앞에 앉아 숨죽이며 우리의 승리를 기원하는 것이다. 절대 패배란 인정되지 않는다. 축구 선수 역시 모든 국민의 그런 바람을 알고, 끝까지 뛴다. 만약 지는 날엔 고개도 들지 못한 채 그라운드를 나온다. 스포츠를 통해서라도 일본을 이겼다는 우월감을 가져보고 싶은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물론 이런 마음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잘못된 것은 바로 잡아야 하는 것이고, 지는 것보다는 이기는 것이 즐거운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맹목적인 민족주의적 관점에서 한 발짝 물러나 사실을 있는 그대로 알고, 그것에 대한 평가는 개인에게 맡기는 것이 옳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