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화학] 단풍이 드는 이유와 원리

등록일 2003.10.0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단풍이란?
*단풍이 드는 이유
*단풍이 드는 원리
1.노란색 단풍
2.붉은색 단풍
*단풍이 드는 이유에 관한 또 다른 이론
*상록수는 왜 단풍이 들지 않을까
*단풍을 인공적으로 만드는 방법

본문내용

식물의 잎에 있는 색소 성분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찬바람이 불고 기온이 뚝 떨어지는 가을이 되면 나무도 겨울준비를 한다. 나무의 겨울준비는 기온이 떨어지는 것에 달려 있다. 기온이 뚝 떨어지면 나무에겐 참 힘든 일이 일어나는데 우선 광합성이 진행되지 않게 된다. 당연히 더 이상 잎에서 양분을 얻을 수 없게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나뭇잎 세포들이 양분을 소비하지 않느냐고 하면 그건 또 아니라서 이래저래 나뭇잎은 나무에게 버거운 존재로 변한다. 여름 한 때 나무가 자라나는데 크나큰 도움을 준 나뭇잎도 가을이 되면 힘겨운 짐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광합성을 못하는 엽록소는 파괴되고 나무는 잎자루를 막아 양분이 통하는 길을 차단한다. 즉, 잎의 밑 부분에 코르크처럼 단단한 세포층인 "떨켜"가 만들어지고 이 떨켜가 영양분의 이동을 차단해 엽록소의 생성을 어렵게 한다. 반면 기존에 남아 있던 엽록소는 햇볕에 파괴되면서 줄어들기 때문에 잎의 색깔이 변하게 된다. 이 때 나뭇잎에서는 두 가지 반응이 일어난다.
첫 번째는 나뭇잎 세포의 엽록체가 파괴되어 버리는 것인데 그러면 이제까지 드러나지 않던 다른 색소들인 카로티노이드색소가 두드러져 보인다.
두 번째는 미처 나무로 옮겨지지 못한 나뭇잎 세포 속의 당분이 산화해서 다른 성분으로 변한다. 이 당은 또 다른 색소인 안토시아닌와 결합해서 단풍의 색을 더욱 짙게 만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화학] 생활속의 화학 4 페이지
    기온이 내려가는 가을이 되면 공기가 건조해진다. 이때 나뭇잎은 일차적으로 수분부족을 겪게 된다. 잎은 태양 에너지를 이용해 공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와 뿌리로 빨아올린 물로 생물의 주에너지원이 되는 탄수화물을 만든다. 바로 광..
  • 생활과 화학 (생활속의 화학) 레포트(PPT) 65 페이지
    1. 초코파이 주요화학성분 - 포도당(glucose) / 젤라틴(gelatin) / 콜라겐(collagen) 성분의 효능 및 활용 - 포도당은 인체의 에너지원으로 중요한 물질 - 혈당량이 낮아지면 '글리코겐 부채'가 발..
  • [생활과화학] 생활과 화학 12 페이지
    ◇차가운 물통주위의 물방울 무더운 여름날 냉장고에서 보관했던 시원한 과일들이나 물통을 꺼내면 겉에 작은 물방울들이 송글송글 맺혀 있어서 쥐고 있는 손이나 과일등을 받치고 있는 쟁반이 물로 젖는 것을 흔히 경험한다. 왜..
  • [생활과화학] 생활과 화학 9 페이지
    장미로 염색을... 요즘 재래시장에 가보면 재고 미싱을 찾는 주부들이 늘고 있다는데, 사소한 옷 손질이나 간단한 의복은 집에서 해 입으려는 주부들의 알뜰한 마음을 반영하는 것이라 하겠다. 이왕 집에서 간단한 손수건이나 ..
  • 생활과화학 화학구조식 79 페이지
    의약품 알약 ? 마시는약 ? 바르는약 ? 기타 게보린 ㅣ 아로나민골드 ㅣ 슬리펠정 ㅣ 아스피린 ㅣ 지르텍정 ㅣ 센트룸실버 ㅣ 펜잘큐 박카스D ㅣ 후라베린큐시럽 ㅣ 부르펜 ㅣ 판콜 ㅣ 구론산바몬드액 ㅣ 겔포스 후시딘 ㅣ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