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암흑기로 불리는 중세유럽이 과학사에 미친 영향

등록일 2003.10.0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용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Ⅱ.본론

중세 유럽시기에 로마에서 페르시아와 시리아로 이주한 많은 지식인들에 의해 그리스의 과학이 전파되었다. 이슬람의 과학은 주로 번역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초기에는 고대 시리아어로부터 아랍어로 번역이 진행되었으며 나중에는 그리스어에서 직접 아랍어로 번역되었다. 이 시기의 과학은 그리스 과학을 번역하고 수용한 것으로 독창성이 결여되어 있었지만 각 분야별로 독자적인 발전을 이룩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슬람의 과학은 보수 종교의 탄압 때문에 그리스처럼 이성에 의한 문제 제기가 없었기 때문에 점차 쇠퇴하게 되었다.
(중략..)
중세시대에는 신비주의적 성향들이 유행하였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헤르메스주의’이다. 헤르메스주의에 따르면 모세와 비슷한 시기에 헤르메스라는 사람이 마술적인 세계관(자연이 마술적 힘에 의해 연결되어 있고 그것을 알면 기적도 만들 수 있다)을 담은 문헌을 지었다고 한다. 헤르메스주의는 자연의 질서와 조화와 자연의 마술적 힘의 그물망을 강조하며 태양중심적 사고를 보여준다. 헤르메스주의의 태양중심적 사고는 과학혁명기 케플러, 코페르니쿠스 등에게 받아들여짐으로서 마술적 세계관이 아리스토텔레스적 과학사조를 넘어서는 새로운 사고로서 공헌하는 아이러니컬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카이스트대학교 커뮤니티
포항공과대학교 커뮤니티
아시아태평양 교육발전연구단
과학과 역사의 미래 사이버 강의실

이 외 다수참고(레포트 내에 적혀있어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