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막스베버

등록일 2003.10.0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막스베버에 관한 쪽글입니다.
그의 사회학의 성격과 사상, 대표 저서에 관하여 간략하게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Max Weber에 관하여

독일의 대표적인 사회학자 막스 베버(1864∼1920)는 주로 서국 문명의 지배적인 경향으로서의, 점진적 “합리화”를 그의 사회학 주제로 삼았다. 여기서의 합리화란 개념은 세계 역사 진화의 필연적 목표를 주장하는 것과는 다른 개념이다. 베버의 입장에서 서구 문화의 특유한 합리화란 현상은 이 문화권에 사는 인간이 자신의 행동에 부여한 의미와 관계된 것이다. 단지 인간 행동의 부산물이지 결정된 방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란 의미이다. 그는 합리성을 ‘인간이 자연을 인간의 힘으로 가공하여 다양한 문화의 세계로 다듬어가는 복잡다단한 과정’으로 해석했다. 베버는 서구문화 발전의 합리적인 특징을 비서구적 문화와 대비하여 꼼꼼하게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베버는 그런 서구 문화가 세계사적인 보편성과 타당성을 얻은 것으로 여기지는 않았다. 상대적이고 역사적이며 내부에 많은 대립을 안고 있는 개념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실제로도 그는 현대사회의 권위를 설명함에 있어서 이 권위를 합리적 권위로만 설명하지 않는다. 그에게 있어 카리스마적 권위는 상당히 중요한 개념이었고 그는 합리성을 이중적으로 바라보려는 태도를 보인다. 그는 이 합리성에 대한 절대적 긍정도 부정도 택하지 않은 이중적인 합리성을 얘기하고자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