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에 의한 무용의 변화(드가 작품을 통하여)

등록일 2003.10.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낭만주의에서 사실주의로의 변화과정
2. 드가의 작품세계
3. 드가의 작품
♠막이 내리는 무대
♠장미빛 드레스의 무용수
♠오페라 극장의 무용실
♠바를 잡고 있는 무용수
♠무용시험
♠대기중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낭만주의의 성향에서 사실주의로 변화해 가면서 무용의 변화에도 많은 것을 알아 볼 수가 있다. 여기서 나는 사실주의 무용으로의 변화를 좀더 확실하게 알아 갈 수 있게 미술가 드가의 작품 세계를 통하여 접근해 보려한다.
먼저 낭만주의자들이 추구하는 세계는 자연의 과정을 따르는 주관적인 경험이다. 낭만주의자들의 가치관을 살펴보면 “그는 규칙에 의해서가 아니라 계시에 의해서 작업하며 자신의 감수성을 신뢰하고 그의 동료들이 그로 하여금 정서의 모험을 적절하게 전달하도록 이끌어주리라 기대한다. 그의 위험은 ‘자아표현’이 정서의 바탕이라고 하는 한계까지 가서 결국 어떤 형태도 이루지 못하고 비일관적인 것으로 끝나버리게 된다는 점이다(장전윤.1994:84). 그리고 낭만주의는 내용과 본질을 다루고 있고 자발적인 유도로써 관객의 참여를 요구한다. 또한 낭만주의는 미(美)라고 일반적으로 묘사되는 미적 반응들의 결합대신에 공감대의 경험을 일으키려는 탐구를 보인다.
이러한 낭만주의자들의 세계가 발전해감에 따라서 그에 따른 변화가 새로이 시작된다. 모든 것을 추상적인 면에서 해석하려는 방식에서 벗어나 사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고 전달하려는 사실주의 방식을 찾아가게 된다. 화가로서는 더 이상 편편한 표면으로 하여금 3차원 영상을 주려고 하지 않으며 무용가로서는 더 이상 그리스 신이나 요정왕자의 제는 체하는 태도 뒤에 숨지 않는다.

Ⅱ. 본론

1. 낭만주의에서 사실주의로의 변화과정

사실주의는 19세기 후반에 낭만주의에 대립하여 자연이나 인생 등의 소재를 있는 그대로 묘사하려는 예술의 경향 또는 인간의 본질을 역사적 사회적 존재로 보는 세계관이며 합리적 질서 위에서 대상을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극단적인 형식화나 데포르마숑을 행하지 않는 예술 사조이다. 대상의 진실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렇게 낭만주의에서 사실주의로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있으면 드가의 작품을 통해서도 몇몇을 알아 낼 수가 있다. 드가의 사상과 예술세계를 좀 더 깊이 알아보면 “드가의 예민한 눈은 모델이 자신의 내적 성격을 드러내는 어떤 특이한 괴벽, 어떤 이상한 몸짓, 혹은 동작을 스냅 사진 같이 민첩하게 포착한다. 이러한 통찰력과 함께, 자신의 묘사하고 있는 얼굴과 형태에 보다 일반적인 의미를 부여하려는 화가 나름의 욕망이 따르고 있다.”(차미례,김금미.1991:13)

참고 자료

다니엘 캣튼 리치. 차미례, 김금미(공역,1991). 드가. 출판사 중앙일보사.
존 마틴. 장전윤(역,1994). 무용 입문. 출판사 교학연구사.
삐에르 라르띠그. 한혜리 옮김(1992). 무용의 즐거움. 도서출판 삼신각.
백의선(1994). 발레의 발달사. 출판사 원광대학교 출판국.
손윤숙(역,1988). 죠지 발란신의 위대한 예술 “발레”. 도서출판 금광.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