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우리 나라 입시제도가 교육 운영에 미친 영향

등록일 2003.10.0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 사회만의 독특한 상황이 있다고 꼽으라면 그 중 하나로 교육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여기서 교육이란 교육 자체를 의미 한다기 보다 교육의 상황이라고 밝히고 싶다. 언제부터인가 우리 나라는 학벌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내 자신도 학벌이라는 단어가 마음 한 구석에 항상 버티고 있음을 부인하지는 않겠다. 우리 나라에서 어느 대학의 무슨 출신이라는 것은 자신의 출세를 위해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현상이 비단 현재에서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그 옛날 고려 시대부터 조선 후기 때까지 과거제도라는 틀 안에서 무수한 경쟁을 통해 이루어져왔다.
우리 나라에 과거 제도를 처음 실시한 사람은 고려의 광종이었다. 그는 우수한 인재를 등용하려는 목적도 가지고 있었지만 주된 목적은 호족 출신의 공신 세력을 누르고 왕권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 더욱 컸다. 그렇게 시작한 과거 제도는 조선시대에 들어와 매우 활발해졌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그 폐단이 더욱 두드러지게 되었는데 그 예로 대리 시험, 시험지 교체, 시험관 매수 등 다양한 행위가 자행되었다. 시험 위주의 암기식 공부가 되다 보니, 진정한 학문이 발전할 수 없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