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향연에 나타난 미에 대한 연구

등록일 2003.10.08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머리말
II.에로스에 대한 찬사
1.파이드로스의 연설
2.파우사니아스의 연설
3.에리크시마코스의 연설
4.아리스토파네스의 연설
5.아가톤의 연설
Ⅲ. 소크라테스의 논평
Ⅳ. 디오티마의 연설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미에 대한 고찰이 인류 역사상 본격적으로 인간의 사유에 의해서 진지하게 논리적으로 탐구된 것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Platon B.C. 427~347)에 의해서였다. 플라톤은 왜 미에 대한 사색을 심각하게 전개했던 것일까. 실상 플라톤이 중요하게 생각했던 미에 대한 태도를 오늘날 우리들이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것과 결코 다른 것이 아니었다. 우리들에게 있어서 미라고 하는 것은 참다운 것, 좁은 뜻으로서 감탄과 즐거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확실한 점은 사람들은 누구나 항상 더 좋은 것, 더 만족스러운 상태를 원하고 찾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까닭에 플라톤이 미를 가치있는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던 것이고, 오늘날의 우리들도 또한 같은 주장을 하는 것이다.

플라톤의 『향연(Symposium)』은 사랑(Eros)의 정의와 찬미를 통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을 이야기한다. 작중 인물인 소크라테스는 실재한 인물이기도 하나 여기서 소크라테스는 플라톤을 대신해 등장, Eros의 찬미라는 이름 하에 Eros의 본질 Idea을 정의하고 이것이 어떤 단계를 거쳐 무엇으로 발전하는지 신들의 대가(大家) 디오티마(Diotima)의 입을 빌어 설명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