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들의 대한민국을 읽고

등록일 2003.10.0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내가 직접 읽고 비평한 글로 A+ 레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당신들의 대한민국』책의 제목부터가 왠지 심상치 않다. 당신들의? 왜 하필이면 당신들의 대한민국일까. 책 제목으로 보아선 제 3자가 작가인 듯 싶다. 그래서 인지 나도 모르게 우리 대한민국에 대해서 작가 스스로가 객관적이고 분석적이고 사실적인 내용이 주를 이룰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당신들의 대한민국이란 말처럼 객관적이긴 하지만 비판적이고 비아냥거림이 느껴진다. 그러나 작가의 이름은 박노자. 한국이름이다. 그는 우리 한국적인 춘향전에 매료된 것이 시초가 되어 러시아에서 귀화한 한국인이다. '브라디미르 티호노프'라는 이름으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태어나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대학교 동방학부 한국사학과를 졸업하여 [5세기 말부터 562년까지의 가야의 여러 초기 국가의 역사]란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또한 모스크바 국립대학, 러시아 국립인문 대학교 강사, 경희대학교 러시아어과 전임강사를 역임했다. 현재 그는 노르웨이 오슬로 국립대학 한국학 부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책의 제목에서 느껴지듯이 러시아에서 귀화한 한국인 박노자가 단지 외국인의 시각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한 국민으로서 우리의 그릇된 사고를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비평했다. 다시 말하면 한나라의 한 국민보다도 더욱 세밀하고 섬세하게 사회내부를 고발하고 고민한, 진정으로 대한민국을 위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의 작가 역시 일련의 사실들에 대한 객관적인 면을 주장하면서 결국은 자신의 주관적인 시각에서 우리 사회를 평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너무 이상적인 사회변화를 꿈꾸고 교과서적인 대답과 현실 진단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없는 대안만을 내리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