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전단지연현상

등록일 2003.10.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전단지연현상
Historical background
판형과 상자형의 차이점
전단지연(shear lag)과 유효폭(Effective width)
전단지연에 영향을 주는 요소
해석방법
COMMENT

본문내용

전단지연현상
기초 휨 이론에서 휨전에 평면이었던 거더의 단면이 휨후에도 그대로 유지된다고 가정한다. 그러나 폭이 넓은 플랜지에서는 이 경우 가 항상 받아들여지지는 않는다. 즉, 플랜지에서 평면내 전단변형작용 때문에 복부판에서 멀리 떨어진 플랜지 부분에서 길이 방향의 변위는 복부판근처의 변위보다 지연 된다. 흔히 전단 지연이라고 하는 이 현상은 기초 휨 이론에 의해 제시되었던 것 보다 더 큰 거더의 복부판 플랜지 연결 부분에서 휨과 길이 방향의 응력의 결과이다.
설계의 목적에서 볼 때 각 플랜지의 실제폭을 어떤 줄어든 폭으로 바꾸기 위해 넓은 플랜지거더의 휨과 응력을 계산할 때 변형된 단면에 대한 기본 휨이론의 적용은 최대휨과 길이방향의 응력의 옳은 값을 가져다 줄 만큼 편리하다. 그 줄어든 폭을 유효폭이 라 한다.
교량 상판의 유효폭에 대한 연구는 많은 논문에서 발표되었다. 플랜지의 유효폭은 지간을 따라 변하고 교량의 평면 치수뿐만이 아니라 하중 분포, 단면 성질, 경계조건에 달려있다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대부분의 논문은 이런 변수들중 몇 개를 변화시켜서 유효플랜지폭의 값을 제시한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볼 때 그 논문들은 설계 엔지니어들에게 적당한 형태의 충분한 정보를 가져다주지 못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