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해부] 잎의 구조와 기능

등록일 2003.10.07 | 최종수정일 2016.09.2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잎의 구조
2. 잎의 기능

본문내용

1. 잎의 구조

잎은 광합성(光合成)을 행하여 식물체에 양분을 받아들이는 동시에, 호흡과 증산(蒸散)을 행하여 식물체를 유지시키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1) 잎의 겉모습


잎새: 잎의 가장 주가 되는 부분으로 엽록체가 있 어 녹색을 띠며 광합성을 한다.

잎자루 : 잎을 줄기에 붙이는 부분

턱잎 : 잎자루 좌우에 1쌍 있으며, 어렸을 때는 잎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식물에는 턱잎이 없거나 있다가도 떨어 버린다.

(2) 잎의 단면구조

표피 : 세포 분열이 일어나 세포의수가 증가하여 뿌리를 길게 자라게 한다.
뿌리끝에서 12mm 위에 있다.


책상조직 : 표피 바로 밑에 위치한 세포층으로 세포들이 빽빽하고 규칙적으로 배 열되어 있다. 엽록체가 많아 광합성이 가장 활발히 진행된다.


해면조직 : 책상조직 아래쪽에 불규칙적으로 모여 있는 세포층으로 세포와 세포 사이에 공간이 있어 기체나 수증기가 통과할 수 있다.
해면조직에도 엽록체가 있어 광합성을 하지만 책상조직보다 세포의 수 가 적어 광합성이 적게 이루어진다.

기공 : 잎의 뒷면 표피에 많이 있고, 공기와 수증기가 드나드는 통로이다.

공변세포 : 기공을 둘러싸고 있는 반달 모양의 세포로 표피 세포가 변한 것이며, 엽록체가 있어 광합성이 일어난다.
안쪽의 세포벽은 두껍고 바깥쪽의 세포벽은 얇게 되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