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영혼의 산을 읽고

등록일 2003.10.0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혼의 산을 읽고 쓴 감상문입니다.

목차

영혼의 산
- 여행을 통한 정체성 찾기

파편화된 시간의 흐름
현대문학과 고대문학의 코드의 동시 수용
시원을 찾아서

본문내용

처음에 이 소설을 접하기 전에 나에게는 이미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작품들에서 느낄 수 있었던 -나의 정서와는 전혀 맞지 않는 일종의- 이질감을 저변에 깔고 있었다. 시작부터 가지고 있었던 나의 이런 적대감이라고나 할까, 선입견이라고나 할까, 이런 모호한 감정들은 소설을 읽어 내려가면서 너무나도 실험적인 소설 형식과 또한 그 속에 녹아있는 동양적인 색채에 감동해서 다소 불식되어진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역시나 문학상을 수상한 여느 작품과 마찬가지로 나와는 융화될 수 없는 이질감이 여전히 어느 정도나마 자리잡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다. 이러한 이질감이 막연히 문학상을 수상한 소설에 내가 일방적으로 부과한 무리한 감정인 것만은 사실이기에 소설을 읽는 내내 나는 나름대로의 편협한 시각을 떨쳐보려고 애를 썼다.
그리고 이 소설을 읽으며 내가 얼마나 객관적인 자세를 가지고 비평가적인 시각을 유지할 수 있을까하는 것은 이 소설을 읽는 내내 나에게는 숙제 같은 것이었다. 하지만 다행히도 高行健은 '그녀는 말한다..'등과 같은 간접화법을 도입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나와 소설사이의 거리를 유지하고 있다. 이것은 그가 이 소설을 쓰기에 앞서 경험한 연극적 경험과 희곡 글쓰기와 무관하지 않다. 그래서 '나'의 이야기를 이어받아 화자가 된 '당신'이 마치 나 자신인 양 그 자리에서 같이 여행하다가도 다시 나의 자리로 돌아올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영혼의 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