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등록일 2003.10.0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세금의 분류와 세율
■조세법의 의의
■ 조세법의 특성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서양 속담에 “모든 사람이 절대로 피해 갈 수 없는 두 가지는 바로 죽음과 세금”이라는 말이 있다. 또 우스갯소리로 “상을 준다고 해도 가고 싶지 않은 곳이 세무서와 경찰서”라는 말도 한다. 그만큼 세금이란 내고 싶지 않으면서도 운명처럼 늘 주위에서 사람을 괴롭히는 존재라는 뜻일 것이다. 얼마나 싫으면 상을 준다고 해도 가기가 싫겠는가?
이처럼 누구나 다 세금을 내기 싫어 하지만 자유경제와 국민의 사유재산권을 인정하는 대신 국민들로부터 거둬들인 세금으로 국가를 운영하는 현대 국가의 특성을 고려하면 세금을 내야 하는 것은 어쩌면 불가피하고도 당연한 일로 여겨진다.
세금을 내는 것은 좋은데 모든 사람이 공평하게 내자는 이야기이다. 여기서 공평이란 세금을 모두 다 똑같이 내자는 것이 아니라 부담 능력에 맞추어 내자는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세금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으면 어떻게 부담하는 가에 대해서 알아야 하겠다.

■ 세금의 분류와 세율
세금의 분류는 국세의 부과권자를 기준으로 한 국가가 부과, 징수하는 세금을 국세라 호가 지방자치단체가 부과, 징수하는 지방세가 있으며 이때 지방세는 도세와 시, 군세로 구분된다. 또 국세는 국내거래에 대하여 과세하는 내국세와 관세영역을 출입하는 물품에 대하여 과세하는 관세로 분류하기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