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조선시대 종학

등록일 2003.10.0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좋은 자료 되시길...^^

목차

1.조선 사회와 문화
2.조선 시대 교육 제도 중 종학에 대하여
3.참고자료 -조선시대 조지서

본문내용

21. 조선 사회와 문화


조선(朝鮮)사회(社會)와 문화(文化)
조선왕조(朝鮮王朝)의 사회문화적(社會文化的) 특질(特質)은 첫째로 국왕을 정점으로 하는 신분사화(身分社會)였다. 조선사회는 사회신분을 네 계층으로 분류하고 있다. 즉 양반(兩班)·중인(中人)·양인(良人)· 그리고 천인(賤人)이 그것이다. 이 중에서 양반은 사족(士族)으로 관직을 가질 수 있는 지배계층이며 상층계층을 의미하는 사대부(士大夫)와 통하는 말이다. 사(士)는 5품(5품)이하, 대부(大夫)는 4품(4품)이상의 관료를 의미 하지만 통상 사대부(士大夫)라 하면 품계가 있는 관료계층을 의미한다. 중인(中人)은 양반과 양인(良人)사이의 계층으로 보통 문관(文官)의 하위(下位)직과 사무직인 기술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다. 중인(中人)과 같은 신분상의 처우를 받았던 계급에「중서(中庶)」가 있는 사람들이다. 중인(中人)과 양반의 첩의 자손인 서열을 합쳐서 부른 말이다.
양인(良人)은 흔히 백성(百姓), 평민(平民), 서민(庶民), 서인(庶人), 상민 (常民), 상인(常人)등 여러 호칭이 사용되고 있으며 농민의 4분의 3이상이 양이층 이다. 양인(良人)은 법제상으로 과거에 응시할 수 있고, 또 양반(兩班)이 될 수 있으며 교육(敎育)도 받을 수 있는 계층이었으나 실제에서는 여러 가지 제한을 받았다. 천인(賤人)은 대부분 노비로서 사회계층 중 최하층에 속한다.

둘째는 유교중(儒敎中) 심적(心的)인 데 있다. 조선왕조는 치국(治國)의 정치이념으로 유교사상(儒敎思想)을 숭상하고, 불교(佛敎)를 배척하는 이른 바 숭유배불정책으로 일관하였다.

셋째의 특질은 성리학(性理學)의 발달과 실학사상(實學思想)의 대두이다. 성리학은 흔히 이학(理學)·도학(道學)·정주학(程朱學)·주자학(朱子學)또 는 송학(宋學)등으로 불리 우며, 우주의 근원과 인간의 심성문제를 형이상학적으로 해명하는 철학적(哲學的)인 유학(儒學)이다.

이러한 성리학의 영향은 오늘날까지 우리의 사고와 행동을 지배하고 있다. 그러나 이조말기에 들면서 공리·공담적인 주자학적(朱子學的) 유학(儒學) 을 비판하고 실사구시를 구하는 실학사상(實學思想)이 대두하였다. 이것은 청조에서 발달한 고증학의 영향을 받아 과학성과 실증성을 토대로 한 실학(實學)의 학풍(學風)이 나타나 현대화 촉진의 매개역할을 하였던 것이다.
이어서 조선조(朝鮮朝)의 교육제도(敎育制度)중 종학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자료

조선시대 조지서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