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 세계의 왕릉

등록일 2003.10.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거 A+ 레포트임다...(거짓말아님) 많은 참고가 있으시길...

목차

1.진시황릉
2.피라미드
3.투탄카멘 왕릉
4.할리카르나소스의 마우솔로스왕릉
5.스키타이 무덤
6. 필립2세의 묘
7.문무왕릉
8.무령왕릉

본문내용

◎세계의 왕릉에 관한 설명

강의지원에 공지된 레포트주제를 보고 왕릉에 대한 사전지식이 거의 없었던 저로써는 솔직히 처음에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몇일동안 학교 중앙도서관에서 여러 관련서적들을 찾았고 Internet에서 여러자료를 수집한결과 세계에 있는 무수히 많은 왕릉중에서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왕릉을 골라 나름대로 몇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각각의 왕릉들의 규모와 역사,위치,발굴시기,출토유물등을 각각 설명해보았습니다. 이번 레포트를 작성하게되면서 세계에 유명한 여러왕릉들이 있지만 뒤편에 설명할 한국의 고릉인 ‘문무왕릉’이나 ‘무령왕릉’등도 다른것들에 뒤쳐지지않게 뛰어난 건축구조와 양식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게되면서 우리조상의 훌륭한 지혜와 얼을 다시금 느낄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진시황릉,피라미드,투탄카멘왕릉,마우솔로스왕릉,스키타이무덤,필립2세의묘,문무왕릉,무령왕릉의 순서대로 하나씩설명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진시황릉

진시황릉은 중국 산시성 린퉁현 여산 남쪽 기슭에 위치한 구릉형 묘로써 1970년대 후반 이것의 발견은 전세계를 깜짝 놀라게 하고 중국발굴사에 있어서 신기원을 이룩한다고 얘기할정도로 대단한 것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렇게 엄청난 세계적인유적이 우연히 동네사람들이 우물을 파다가 발견했다고 하니 조금은 아이러니하다고 생각된다. 이것의 크기는 동서 485m, 남북 515m, 높이 약 76m로써 시황제 즉위 초부터 착공되어 통일 이후에는 70여만 명이 동원되어 완성되었으며 황릉의 동쪽으로 1.5Km 떨어진곳에 자리한 1,2,3호 병마용갱에서는 1974년~1976년 발굴에서 실물 크기의 생생한 도용이 다량으로 출토되었는데 이들은 모두 황제가 죽을 때 따라 죽어야 하는 순사 대신 넣어진 것으로 추측된다.또 세 개의 갱에서는 수천개로 구성된 진대의 군진이 출토되었으며,순장묘는 능원 동편남쪽에 치우쳐서 17곳에서 발견되었으며 한군데 20~30세의 남자 5명과 여자 2명이 함께 매장된 경우도 확인되었다. 그리고 형도묘지가 능원의 서편에서 1백기 정도 발견되었으며 그중 32기 정도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는데 미요는 출토된 개와편 중에 18건의 각인되 글자가 확인되었는데,이는 지명,복역내용,작명,서명등으로 당시의 사회상을 연구하는데 큰 자료가 되었다고 한다. 내부에는 수은으로 강과 바다를 만드는 등 천상과 지상을 모방한 지하 궁전을 만들고 도굴자가 접근하면 화살이 자동 발사하는 시설도 갖추었다고 하나 아직 발굴되지 않고 있고.이밖에 계속해서 여러 가지 유물들이 출토되고 있으나 중국이라는 나라의 여러여건상 세세한 발굴은 하지않고 있다고 하며 그래서 아직 발굴할부분들이 많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