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자론] 홀의문화연구

등록일 2003.10.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정말 고생해서 한거랍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미국의 행동과학적VS 홀의 기호학적 문화연구
2. 홀의 미디어 연구
3. 홀의 미디어 의미작용연구 시작의 중점
4. 홀의 의미생산(미디어의 인코딩작업)
5. 홀의 기호학적 능동적 수용자개념의 한계점극복
6. 홀의 세가지 해독화

본문내용

홀의 문화연구론
홀의 문화연구론의 기본적인 문제의식은 지배적 담론이 대항적 담론을 어떻게 배제시키는가, 대중매체가 지배적 담론을 확산시키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아무래도 미디어의 이데올로기적 기능에 대한 분석일 것이다. 미디어가 중요한 문화적 이데올로기적 세력, 사회관계와 정치문제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수용자들에게 대중적 이데올로기를 형성 혹은 변형시키는 데 지배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존재로 정의된다. 즉 미디어와 이데올로기의 관계를 텍스트 내의 의미화 체계의 분석을 통해 연구하였다.(기호학적, 해석학적 이론)

1. 미국의 행동과학적VS 홀의 기호학적 문화연구

홀의 기호학적 이데올로기의 능동적 수용자는 수용자의 미디어 접촉동기는 물론 개인적이고 사적인 측면이 있다. 다시 말해서 그것을 다른 집단과 계급성원이 어떻게 상이한 문화적 기호를 공유하는가 어떻게 주어진 메시지를 상이하게 해석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며 그것은 개인적인 특수성의 차원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그들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관련짓는 것이 된다.
사회구성원의 특정한 문화공동체로써 메시지를 해석하기 때문에 개인이 속한 사회경제적 위치가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가에 따라 메시지를 다르게 해석한다.
메시지 해독에 대한 문화적 지향성을 공유할 수 있는 집단의 성원임을 강조한 것이다. 수용자가 갖는 사회적, 계급적 배경에 의해서 미디어가 다양하게 해독된다는 것이다. 즉, 수동적 문화수용이 아닌 능동적 문화생산을 조명했다.
능동적 수용자에 의한 텍스트의 소비는 해독화가 해독의 차원이 기호화의 차원과 같지 않다는 것이고 동시에 해독화는 기호화로부터 상대적 자율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기호화의 과정에서 텍스트에 부여된 여러 의미는 해독화에 있어서 텍스트 해석을 선험적으로 결정하지 않는다. (독립되어있다)
텍스트 소비의 과정은 잠재적으로 항상 기호 내지 언어의 다의성과 연결되어있다. 미디어의 텍스트가 소비되어지는 과정에서 작용하는 여러 해석 코드는 등가의 다양성으로 열지어진 것이 아니라 그들간에는 불균등한 관계가 있고 중층적이라는 것이다. (지배담론+대항담론) 지배담론은 메시지에 대한 다의적인 해석을 방해한다.
메시지(미디어)-지배적 담론, 교섭적 담론, 대항적 담론

2. 홀의 미디어 연구
홀은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 중 하나인 미디어를 분석하는 데 기호학과 알튀세의 이데올로기론을 활용했다. 그는 미디어 담론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통해 지배 이데올로기의 작동방식을 살펴보고자 했다. 홀은 미디어 연구의 흐름을 192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크게 3가지로 구분했다

1. 1920∼40: 프랑크푸르트학파
미디어는 대중의 의식을 마비, 허위의식, 비판적→비판이론
미디어를 대중문화에 부정적인 효과
2. 40∼60: 미국식의 미디어연구 진행
미디어는 사회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3. 60∼80: 미디어를 둘러<<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