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예술] 아우라

등록일 2003.10.0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아우라에서 푼크툼(뿡뜸)까지 대략적인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 사진과 아우라 현상
● 인식론적 관점의 아우라
● 존재론적 관점의 아우라
■ 아우라의 상실
■ 스투디움과 푼크툼
● 스투디움
● 푼크툼

본문내용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은 금세기 최고의 지성이자, 대중문화를 학문으로 이끌고 간 최초의 20세기 인물이다. 사진과 영화가 그에 의해 서구 지성사에 처음으로 수용되었던 것이나, 그의 글을 인용하지 않고서는 20세기 미학사, 예술사, 사진사, 영화사의 단 한 발짝도 내딛을 수 없는 것도 그의 이야기가 현대 예술 철학의 정수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아우라(Aura)는 벤야민의 말 가운데 가장 오랫동안, 그리고 가장 광범위하게 통용되는 것이다. 아우라는 문자적 의미에서 미풍처럼 다가서는 묘한 '영기' 혹은 묘한 '분위기'란 뜻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이 말이 그리 간단치 않은 것은 그 용례가 너무도 다의적일 뿐만 아니라, 결코 한 가지 뜻으로 수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아우라의 본질은 물론 하나이며 벤야민의 말에 따르면 "어떤 먼 것의 일회적 나타남"이다. 그러니까 아우라는 책에 쓰여 있는 것처럼 어느 여름날 오후 휴식자가 먼 지평선의 산맥 혹은 나뭇가지를 보았을 때, 바로 그 순간 산맥과 나뭇가지가 미풍처럼, 숨을 쉬는 느낌을 받는 것을 말한다. 이 말에는 네 가지 의미가 담겨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발터 벤야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요약문 2 페이지
    발터벤야민은 베를린 태생 철학자이다. 그에게 아우라란 일차적으로 전통적 예술 작품이 가지고 있는 원본성, 일회성, 그리고 진품성이라는 특징으로, 표현되는 대상이 가지고 있는 객관적 특성으로 정의했다. 즉 아우라란 만질 수 ..
  • [사진]사진의 작은 역사 속의 나의 이야기 3 페이지
    사람들은 어릴 적 백일사진, 돌 사진, 졸업사진, 수학여행, 소풍, 여행, 그리고 친구들과 가족과 찍은 많은 사진들이 있다. 사람들은 언제나 사진을 가지고 있고 접하고 있으며 보기를 원한다. 사진이란 어떠한 개념론 보다 내가..
  • 발터벤야민 기계복제시대의 예술작품과 아우라,사진이론 13 페이지
    발터 벤야민 [Walter Bendix Schönflies Benjamin]은 기계복제 시대의 예술작품에서 아우라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사진과 같은 기계 복제의 발달은 예술의 전통적 개념인 창조성, 천재성, 영원한 가치, 비밀..
  • 발터 벤야민의`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7 페이지
    아우라는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에서 전개된 예술론상의 개념이다. 이는 원래 후광, 광채 등의 의미를 가진 그리스어이며, 예전에는 종교에서 예배의 대상물이 가진 장엄함을 나타내는 용어였다. 벤야민은 이 아우라를 “아무리 가까워도..
  • 디지털미디어의 발달과 아우라의 상실 5 페이지
    라디오, 신문, TV 등으로 대표되는 과거의 미디어가 단순히 일방향적인 아날로그적 미디어를 의미한다면 디지털 미디어는 디지털코드위에서 작동하는 전자매체로서 쌍방향적인 특성을 지닌다. 현대사회에서 디지털미디어는 이미 지배적인 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