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일문학] 헤이케 모노가카리(平家物語)

등록일 2003.10.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군기모노가타리란?

2. 헤이케모노가타리의 성립과 배경

3. 헤이모노가타리의 특징
- 헤이쿄큐
- 제행무상의 주제

4. 줄거리

본문내용

『평가물어』 - 비파법사와 서민이 만들어 낸 최다이본의 ‘군기물어의 백미’.
역사와 불교사상의 융합으로 진한 보편성을 전한다.

◈ 군기물어란?
헤이안(평안)시대 말에 귀족간의 권력다툼을 둘러싸고 전국적인 규모로 무사들을 싸움터로 몰고 간, 보원(호겐),평치(헤이지) 등의 전란을 소재로 한 군기물어가 중세시대 들어와 성립하게 되었다. 전란을 소재로한 문학작품 중에는 중세시대 전에도 존재 했다. 평안시대에 장문기(쇼몬키), 륙오화기(무쓰와키)이 선구라고 할 수 있다. 군기물어중 최초의 작품은 중세가 시작되기 전에 보원난을 다룬 보원물어(호켄모노가타리),와 평치의 난을 다룬 평치물어(헤이지모노가타리)이다. 이 두 작품은 모두 3권으로 되어있으며 상권은 전란의 원인 중권은 전란의 경과 하권은 전란의 결말로 구성되어 있다. 보원물어에서는 웅장한 분투하는 패군의 용장 미나모토노타케토모, 평치물어에서는 져서 죽음을 당한 미나모토요시토모의 애인 토키와와 그 아들들의 고난에 찬 도망의 이야기가 인상 깊게 그려지고 있다. 두 작품 모두 작자미상이며 13세기 중반 경 성립되었다고 본다.

◈ 평가불어의 배경과 성립
작자도 성립시기도 정확하지 않은 평가물어이지만 실제로는 요시다 겐코의 『도연초』(쓰레즈레쿠사)의 제226단에 그 성립의 경위가 기록되어 있다. 「후조우원(고토바인)천황시기 신농전사행장(시나노노젠지 유키나가)가 있어..... (중략)이 유키나가 입도(입도), 평가물어를 만들어, 생불(생불)이라고 불리는 맹인에게 알려주어 읊게 했다」신농전사행장(시나노노젠지유키나가) 는 섭관가인 등원겸실(후지와라노 카네자네)의 집안일을 맡아보는 사람 으로써 학문, 교양도 있고, 실무경험이 풍부, 정계에도 인맥이 있었던 것 같다. 그러나 긍지로 생각했던 학문에서 커다란 실패를 하고 직관을 그만두고 세상을 버린다.
그 유키나가를 거두어들인 것이 종교계의 대부호인 자엔(지엔)이었다. 그는 한 가지 재능이라도 뛰어난 자라면 귀천을 묻지 않고 비호하고 일대 문예 살롱을 만들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 살롱에 동국(아즈마 - 교토를 중심으로 동쪽 지방을 일컫던 말)출신의 생불(생불)이라고 하는 맹인 법사가 있었다. 수도(교토)의 공가(공가-공무원 출신 집안)출신의 은둔문학자와 동국출신의 서민 예능인이 서로 만나, 평가물어의 원형이 탄생했을 것이다. 그리하여 여러 사람들의 손을 거쳐, 평가물어는 현재의 형태가 완성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