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지금 몇시인가?`를 읽고

등록일 2003.10.0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일본 문화에 관련된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쓴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는 동양의 문화와 관련된 책을 무엇을 정해서 읽을지 고민하다가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다. 이 책은 르포라이터인 작가가 일본에서 유학 생활을 하며 겪은 일들을 통해 일본 사회와 문화를 알려주는 책이다. 나는 평소에 일본이라는 나라에 관심이 많았다. 고1때부터 일본어를 배우면서 자연스레 일본 문화에도 관심이 생기고, 일본 가요나 영화 같은 것도 많이 접했다. 고2 여름방학 때는 학교에서 진행한 일본 홈스테이&관광 프로그램에도 참여하여 4박 5일 동안 일본에 가서 일본의 식생활, 주거, 대중매체 등을 직접 접해보는 좋은 경험도 쌓았었다. 하지만 4박 5일의 기간은 일본문화의 모든 것을 알기에는 터무니없이 부족한 시간이었기에 이 책을 통해 많은 것들을 알게 되었다.
우선 이 책을 읽으면서 일본의 문화에 충격을 받기도 했고, 우리나라와 비슷한 점들이 있어서 친근감이 들기도 했다. 친근감이 들었던 부분부터 얘기하자면 입시제도로 인한 부모들의 교육열이다. 나는 입시지옥은 우리나라에서만 겪을 수 있는 특별한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일본도 우리나라와 똑같았다. 어쩌면 우리나라보다 더 심할지도 모른다. 일본은 유치원부터 시험을 봐서 들어간다. 유명대학의 부속유치원과 같은 명문유치원에 들어가면 특별히 뒤쳐지거나 하지 않으면 그대로 유명대학의 부속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로 이어진다고 한다. 그래서 경쟁률은 상당히 높다. 일본의 유치원 면접시험은 그 채점기준이 아주 엄격하다. 엄마 아빠가 함께 면접시험에 응해야 하는데, 부모가 이혼해서도 안 되고, 부부 관계가 나빠도 안 되고, 집안이 가난해도 안 되며, 예절도 발라야 한다. ‘아직 모르는 것도 많은 어린 아이들에게 너무 일찍부터 냉정한 현실을 알게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내가 충격을 받았던 부분은 당연히 일본의 성문화와 무서운 10대들이다. 일본은 알려져 있다시피 성에 관해 상당히 개방적이다. 그 사실을 알고 있었으면서도 책을 통해 알게 된 사실들은 나에게 문화충격을 주기에 충분했다. 일본의 10대들은 일찍 성경험을 한다고 한다. 빠르면 초등학교 5, 6학년 때 경험하기도 한다니 일본에서 10대들의 순결을 외치는 것은 우스운 일이 되어버렸다. 고등학생 신분에 동거를 하는 아이들도 많고, 심지어는 10대 부부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당연히 낙태 수술을 받는 학생도 많다. 일본으로부터 우리나라로 건너와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원조교제도 심각하다.

참고 자료

일본은 지금 몇시인가? 유재순 지음. 소담출판사. 2001년 발행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