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和사상으로 보는 일본

등록일 2003.10.0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III. "和"사상으로 보는 일본
1) 禾+口: 사이좋게 나누어 먹는다
2)와(和)에서 파생된 또다른 일본인의 모습

본문내용

1.일본의 와(和)사상과 일본국민
일본인들은 자신들을 “와의 나라(和國)”라고 일컬을 정도로 와(和)를 무엇보다 중요시 여기고 있다. 전세계의 2백여개가 되는 나라 가운데 최선진국 7개국을 일컫는 G7 , 즉 세계를 이끌어가는 세계 7개국중 하나인 일본의 와(和) 사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1) 禾+口: 사이좋게 나누어 먹는다
일본은 사방이 바다로 가로 막힌 섬나라이기 때문에 무슨 전란이라도 생기면 도망갈 데가 없다. 따라서 섬 안에서 함께 살아가야 할 사람들이 서로 사이가 좋지 않다면 끊임없이 싸움이 벌어져서 모두 망해버리는 결과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러한 불행한 사태를 방지하기 위하여 일본 고대국가 시절 쇼토쿠(聖德)태자가 604년에 일본의 최초 헌법 제1조에서 강조한 것이 '와(和)'사상이다. 이것은 “禾(벼=밥)+口(입=입,사람)”으로 ‘사람들이 사이 좋게 밥을 나누어 먹는다.'는데서 유래하였으며, 결국 사람들끼리 사이 좋게 지내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기도 하다. 이같은 '인간과 인간의 부드러운 관계'는 일본의 건국 이념이자 가장 중요한 가치의 기본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와(和)'는 일본을 지배한 이념으로써 일본인의 사고방식의 바탕을 이루면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1,400년간 일본을 지배한 사상이기에 일본인의 사고방식이나 생활태도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일본인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열쇠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