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이데올로기] 현대사회에서 대중문화란?

등록일 2003.10.0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대중문화의 역할과 영향력에 대해 생각해 보자. 대중문화는 말 그대로 대중 속에서 생성되고 성장하여 대중의 사랑과 인기를 받는 가장 서민적인 문화형태를 말한다. 따라서 이러한 대중문화는 우리 사회구성원들의 정신적․문화적 상태를 비교적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 대중문화의 생성이 결국 대중이 아니라 특정계층에 의해 조정되고 있으며, 그것이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를 주도해 가고 있다는 점이다.
어느덧 우리나라도 무서운 10대들이 대중문화의 전면으로 나서는 시대가 되었다. 텔레비전 브라운관을 메우는 얼굴들이 하루가 다르게 어려지는 모습을 보면서, 방송의 공동 소유주인 기성세대들은 어느덧 텔레비전을 주름잡은 세대에서 밀려났다는 서글픔에 남 몰래 속상해 하며 어쩔 수 없이 세대 차이를 느끼고 있다.
각 방송국의 가요순위 프로그램에서 소개되는 노래들은 모두 신세대 최신가요 일색이고, 모든 드라마들은 이러한 신세대의 취향에 맞아떨어지는 내용으로 꾸며지고 있는데, 이는 즉각적이고 감각적인 반응자로 자리잡은 10대들이 시청률의 척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정한 계층의 반응과 선호도가 우리시대 대중문화의 전부인 것처럼 소개되고, 10대들의 선호도만을 집약해 인기가교 순위를 선정하는 방송의 가요 프로그램을 보면서, 우리 언론의 시청률을 통한 이익 지향적 프로그램 제작 성향에 안타까운 생각이다.
물론 10대의 발랄함과 신선함이 주는 문화적 성격을 무시할 수는 없는 것이지만, 다른 세대들의 문화적 무관심 속에서 우리 10대들의 문화가 다른 세대와는 단절된 자신들만의 문화영역을 구축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텔레비전은 그 매체의 특성상 현대사회에서 대중문화를 생산하고 확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방송이 10대 청소년들의 문화만을 중심적으로 확대․재생산 시킨다면, 우리나라의 대중문화는 국적도 주체성도 없는 그야말로 딴따라(?) 문화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