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

등록일 2003.10.05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감문입니다. 각 목차별로 읽고 난 후 소감을..
썼습니다.. 비록 미미한 자료지만.. 좋은 도움 됬음 좋겠네요

목차

1. 사랑의 처형자
2. 만약 강간이 합법이라면
3. 뚱뚱한 여인
4. 잃은 아이, 남은 아이
5. 어찌 내게 이런 일이
6. 만만하게 굴지 말라
7. 두번의 미소
8. 뜯지 않은 세 통의 편지
9. 측은해지려고 태어나다.
10. 꿈꾼 자를 찾아서
전체적 읽은 후 느낌

본문내용

1. 사랑의 처형자 (Love's Executioner)

우리는 보통 사랑에 빠진 이를 생각할 때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가? 생기를 머금은 장미빛 볼, 두근두근 뛰는 심장소리, 삶이 모두 핑크빛 세상, 설레임, 편안함 등 예쁘고 따뜻함으로 가득 찰 것이다. 하지만 사랑의 처형자에서 델마는 그러한 모습들과 거리가 멀었다. 델마는 여느 사랑에 빠진 사람들에서 볼 수 있는 행복에너지가 보이는 것이 아니라 지쳐 보이며, 자신을 돌보지 못한, 나이 들고 주름살 투성이의 할머니였다. 그녀의 사랑은 무엇이었기에 그녀의 삶에 어떠한 영향이 있었기에 그러하였을까? Yalom이 이끄는 델마와의 치료과정으로 빨려 들어갔다.
그녀의 사랑이야기는 yalom이 이야기하듯이 상담자의 태도에 대해서 알게 하는 이야기였다. 전문적인 상담자로서 지켜야 하는 윤리가 있다. 델마가 이야기하는 매튜는 치료자와의 관계에 있어 개인적인 만남뿐만 아니라 사랑이라는 것으로 증가시켰고, 그 일로 인하여 델마를 8년간 심리적 고통과 함께 자살미수라는 짐을 실어주었다. 치료과정에서 상담자는 상담시간, 즉 그 치료회기 시간만큼은 정서적 지원과 함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전문적인 치료자로서 내담자를 지지하고 도와주나 상담이 종결하면 이는 더 이상의 관계를 유지하지 않는다. 하지만 매튜는 이를 어겼고, 이는 델마에게 커다란 충격을 준 것이다.
델마의 문제는 매튜와 보낸 27일간이였다. 그 기간은 델마에게 행복을 가져다주었지만, 지금 그녀에게 매튜와 함께 한 시간은 점점 그녀를 갉아먹고 있었다. 그녀는 그 속에서만 살고 매튜는 그녀에게 초인적인 대상이었다. Yalom은 그녀에게서 매튜를 서서히 없애려고 했지만, 델마는 Yalom에게서 매튜와 자신의 세계를 침범하지 못하도록 방어하였다. 매튜는 자신을 피폐하게 만든 가학적인 대상임과 동시에 자신을 환상 속에서 살게 해준 사랑의 전달자였다.
yalom은 자신이, 그리고 자신만이 자기 삶의 구조를 만든다는 것을 통찰하기란, 지독하게 어렵고, 두렵기도 하기에 자신의 진실에 대한 지적 평가를 어떻게 정서적 체험으로 만드는 것이 치료의 문제라고 했다.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에 있어 가장 힘들어하고 문제였던 부분에 있어서 만큼은 방어를 하고 견제가 시작된다. 하지만 그 부분을 깨트리고 직면함으로써 문제에 있어 딛고 일어난다. 델마는 어떠한가? 자신의 문제에 있어(매튜와 보낸 27일에 대해 집착하는 것) 직면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