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소화기계

등록일 2003.10.0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소화기의 기능
▣ 소화기의 구조
▣ 소화의 과정
▣ 위에서의 소화
▣ 소장에서의 소화
▣ 췌장(pancreatic secretion)에서의 소화
▣ 대장에서의 소화

본문내용

▣ 소화기의 기능
소화란 음식물 중에 들어있는 영양소를 체내로 흡수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과정이다.
저작(mastication), 유동(peristalsis), 분절운동(segmentation)등의 기계적 작용과 소화선 및 위장 점막에서 분비되는 소화효소들에 의한 화학적 작용에 의해 탄수화물은 단당류, 단백질은 아미노산, 지방은 지방산과 글리세롤로 분해되어 흡수된다.
음식물과 수분을 섭취하고 소화과정에서 형성된 노폐물을 배설한다.
저분자 물질로 분해된 음식물은 주로 소장에서 흡수된다.
그림
▣ 소화기의 구조
소화관은 입에서 항문에 이르는 거리가 약 9m의 관으로, 입 - 인두 - 식도 - 위 - 소장 - 대장 - 직장 등으로 되어 있다.
소화관은 각각 특별한 형태를 가졌지만, 소화관벽의 구조는 같다.
점막, 차점막, 근육층, 장막층의 4층으로 되어있다. 소화관의 부속 소화기관으로는 침샘, 간, 이자(췌장) 등이 있으며, 각각의 도관을 통해 분비물이 소화를 돕는다.
▣ 소화의 과정
◈ 구강
․저작(mastication) : 입안으로 들어온 음식물이 혀, 입술, 볼 등에 의해 상악과 하악의 치열사이로 운반되어 하악의 운동에 의해 잘게 분쇄되어 침과 섞이는 것
․연하(swallowing) : 입안에서 저작된 음식물 덩어리가 인두에서 식도로 내려가 위로 들어가는 과정. 연하작용은 입, 인두, 식도근의 협응에 의해 이루어 지는데 이 과정을 3단계로 나눈다.
-제1기 : 잘게 부순 음식물 덩어리를 구강에서 인두로 들여보내는 과정으로 수의적 과정이다.
-제2기 : 인두에서 식도입구까지 운반되는 불수의적 과정인 반사과정이다.
-제3기 : 식도를 통과하여 위까지 운반되는 과정으로 연동에 의해 이루어진다.
∴침은 구강점막에 산재해 있는 작은 점액선에서 분비되는데 대부분 이하선, 악하선, 설하선에서 분비된다. 침은 하루 1~2리터가 분비되며, 주로 식사때 분비되나 식사와 관계없이 15ml의 일정량을 항상 분비한다. 침에는 녹말분해효소인 ptyalin이라고하는 아밀라제(알파-amylase)가 있어 가용성녹말을 포도당과 엿당으로 가수분해한다.(탄수화물의 소화작용 시작)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