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지리] 사이버교육으로 인한 인구변화

등록일 2003.10.0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교실밖 선생님
부제 : 사이버 교육의 활성화로 인한 인구변화

2년 전, 군제대 직후 뒤늦게 대학입학을 위해 준비했던 적이 있다. 남들보다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했기에, 시간을 조금이라도 아끼기 위해 일반 입시 학원이 아닌 인터넷을 이용한 강의를 선택했었다. 주로 새벽에 인터넷 강의를 들었었는데, 고요한 분위기에서 꽤나 집중이 잘 되었던 것 같다. 또한 학원에서의 3~4일 강의를 몰아서 들을 수 있어서 시간단축에 큰 도움이 되었고, 반복청취 또한 도움이 되었다. 2년이 지난 지금, 나는 영어 강의를 듣기 위해 컴퓨터 앞에 앉아 있다. 이처럼 우리의 교육환경의 변화는 인터넷의 발전과 빠른 보급화로 인해 점차 가속화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교육환경의 변화는 더 나아가 우리의 삶의 모습까지도 바꾸리라 생각한다.
지금부터 그 변화가 미치는 영향을 네가지로 나누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첫째로, 도시와 지방간의 교육격차가 완화 될 것이다. 중고등학교 방학기간이 되면 많은 지방의 학생들은 서울의 유명한 강사강의를 듣기위해 노량진앞에서 자취를 하고, 유명한 사립고등학교를 가기위해서 한 가족이 이사를 가는 등의, 삶의 목표가 오로지 교육이 아닌가 싶을 정도의 현상들이 우리의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거주지 선택의 이유 중 자녀교육이 차지하는 비율이 10%에 다다르고 있고,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한다.
사이버 교육이 활성화는 교육으로 인한 도시로의 이동, 특히 강남으로의 이동을 불필요하게 만들어, 인구의 재분배를 이루는데 기여할 것이다.

참고 자료

통계청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