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 대중여가

등록일 2003.10.05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람들 중에는 시간의 부족으로 더욱 우울하고 답답한 일상을 겪기도 한다. ‘한가로움에 짓눌려 사는 사람은 가엾다(볼테르/시에 의한 인간론)’지만 어쩔 수 없이 한가해진 일이야말로 인간 소외의 살아있는 실례이기 때문이다. 사실 사람의 삶이란 일(work)과 여가(leisure)의 반복으로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여가란 무엇인가. 여가란 곧 수면, 식사 등 어쩔 수 없이 써야 하는 시간과, 당장 혹은 다음의 생존을 위해 노동, 학업, 가사 등에 보 내는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 즉 자유시간(free time)을 말한다. 그런 데 기술발전의 결과에 힘입어 이제 여가는 일을 위한 회복제 이상의 의미를 띠게 되었다. 기계화·자동화는 대량생산을 촉발했고, 노동자의 노동시간 과 근로 일수는 줄어 들었으며, 가전제품의 대량공급은 가사노동의 강도를 떨어뜨렸다. 그 결과 일반대중에게도 여가 향유의 기회는 찾아왔고, 급기야 일하기 위해 쉬던 데에서 바야흐로 쉬기 위해 일하는 세상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물론 여가는 아직도 빈부 차이, 성별 차이 등에서 상당한 사회불평등 현상을 내포하고 있다. 게다가 옛날에 비해 출퇴근 시간이 엄청나게 더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노동시간의 단축, 뒤집어 말해 여가시간의 확대는 실제적 현상이라기 보다는 단지 관념적 희망사항의 토로에 지나지 않는지도 모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