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최근세사] 토지조사사업에 관한 학계의 연구

등록일 2003.10.0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참고하세요^^

목차

1. 머리말
2. 일본에서의 연구
3. 초기 국내학계의 연구
4. 미국에서의 연구
5. 최근 국내학계의 연구
6.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조선의 토지조사사업은 매우 치밀한 사전 계획 하에서 실시된 조선에 대한 식민지배를 더욱 확고히 하는 일제의 식민통치의 일환이었다. 이러한 토지조사사업은 당시 국내에서의 토지 소유관계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토지의 국유화 작업을 통하여 매우 방대한 양의 토지를 조선 총독부 소유로 전환시켰다. 이러한 일련의 작업들이 당시 조선인들에게 고통과 손실을 준 것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 그리고 이것은 일제가 조선을 어떠한 생각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식민통치 하고자 하였는지에 대한 분석의 틀을 제공한다. 다시 말해 일제의 식민지배의 속성을 드러내 보여준다는 말이다. 그러나 국내 학계에서는 일제 시대에 대한 연구를 독립운동 사에 집중하여 토지조사사업과 같은 일제의 식민정책에 대한 연구를 소홀히 한 것이 사실이다. 해방이후 한국이 독립국가로서 존재해야 할 가치가 있는 나라라는 인식을 깊게 할 필요가 있었으며 일제의 압제 속에서 심각한 열등의식에 빠져있던 한국인들에게 무기력함을 떨치고 다시 국가를 재건해야 할 용기를 독립운동 사에서 찾으려 했을 것이다. 이제부터 국내․외에서 지금까지 토지조사사업에 대해 이루어진 연구들을 분석해 봄으로써 일제의 식민지배의 속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일본에서의 연구
토지조사사업이 끝나고 10여년이 지나 1929년에 일본 사학계에서 조선의 토지조사사업에 관한 연구를 발표하였다. 그들에 의하면 한국에서는 삼국시대 이래 고려까지는 원초적 토지공유형태, 조선시대에는 봉건적 토지공유형태가 특징이었으나 일제 이후에는 근대적 토지사유형태로 발전하였다고 하였다. 즉 토지조사사업을 기점으로 토지소유권이 확립되고, 조선민사령의 실시로 말미암아 봉건적 신분관계에서 계약관계로 발전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일제의 토지조사사업의 결과 대다수의 한국의 영세한 농민은 봉건적 예속 상태에서 벗어났으며, 한국에서의 토지사유권이 근대적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농민들의 소작권이 이전과는 달리 정기화되었다는 점을 들어 소작형태 또한 자본주의 발전과정에서의 필연적인 절차를 밟았다고 주장하였다. 결국 일본의 연구는 토지조사사업은 한국에서 근대적인 토지의 사유권이 발전해 가는 한 전기를 마련한 것이며, 이것은 곧 한국에서의 자본주의가 발전해 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일제의 식민정책이 한국의 근대화=자본주의화에 커다란 기여를 하였음을 강조하려한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토지조사사업 16 페이지
    일제는 한반도에서 경제권을 갖고자 토지 조사 사업을 벌였다 그들은 농민들이 토지 소유에 관한 범에 어두웠던 점과 왕실, 관청 같은 공공 기관 소유의 토지가 많았던 점을 이용하였다 즉 신고의 절차를 까다롭게 하고 농민들에게 공고..
  • [한국 근대사] 일본의 토지조사사업 4 페이지
    1. 토지조사사업이란 토지조사사업이란 일제시대에 일본이 1910년부터 1918년까지 조선에 근대적 토지소유제도를 확립하여 국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생산량을 늘린다는 목적으로 시행한 대규모의 국토조사사업이다. 토지 조사 사업은..
  • [한국 근대사]일제 토지조사사업 5 페이지
    Ⅰ. 머리말 일제는 러시아에 전쟁을 도발한 직후인 1904년 '韓日 議定書'를 조선에 강조함으로써 조선을 식민지로 만들기 위한 실질적인 첫 걸음을 내디뎠다. 세 차례의 한·일협약을 통해 외교권을 탈취하고 統監府를 설치하..
  • [한국근현대사] 일제하 「조선토지조사사업」의 성격 7 페이지
    머리말 * 사업의 추진 이유 - 농업이 주요한 산업이었던 조선 경제를 확실하게 장악하기 위해서는 토지제도를 식민지 경영에 알맞은 형태로 개편해야 했음 * 사업의 역사적 의미 - 근대적..
  • 일제의 토지조사사업(상세본) 5 페이지
    [일제의 토지조사사업에 관한 연구] 한국 전역에서 시행된 일제 식민통치의 기초작업으로 조선토지조사사업이라고도 불렀다. 일본이 조선토지조사사업을 처음 계획한 것은 을사조약(乙巳條約)이 맺어지고 통감부(統監府)가 설치되었을 때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