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법] 논법 예 20가지

등록일 2003.10.0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논법] 논법 예 20가지

목차

1. 약식 삼단 논법
2. 삼단 논법
3. 역사적인 사실들을 바탕으로 일반화를 시도한 경우이다.
4. 귀납법적 일반화를 두괄식으로 서술한 경우이다.
5. 간접적인 자료들을 바탕으로 특수 사례를 제시하는 수도 많다. 예를 들어, 통계적 조사 결과 실험적 사실, 또는 딴 사람들의 직관적 관찰 들을 바탕으로 삼는 경우이다.
.
.
.

본문내용

● 약식 삼단 논법
[1] 관찰 가능한 것은 눈으로 볼 수 있다. 어떤 유령도 관찰이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유령은 볼 수 없기 때문이다.
[2] 형제는 서로 사랑하여야 한다. 그들이 형제라면 서로 사랑하여야 한다.
[3] 쓰레기는 국토를 버린다.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는 것은 국토를 아끼는 것이다.
[4] 모든 사람은 돈을 버리지 않는다. 그것이 돈이 된다면 누구도 버리지 않는다.

● 삼단 논법
[5] 사람은 불쌍한 이를 보면 눈물이 나온다. 나도 사람이다. 그러니 나도 눈물이 나온다. .
[6] 독서인은 고전이나 현대서를 읽는다. 나는 현대서를 안 읽는다. 그러므로 나는 고전을 읽는다.
[7] 날씨가 좋으면 운동을 한다. 오늘은 날씨가 좋지 않다. 그러므로 나는 오늘은 운동을 안 한다.
[8] 바닷가 사람은 생산을 좋아한다. 나는 바닷가 사람이다. 그러므로 나도 생선을 좋아한다.

● 역사적인 사실들을 바탕으로 일반화를 시도한 경우이다.
[9]
"칼을 쓰는 자는 칼로 망한다"고 갈파한 예수의 말씀은 하나의 보편적 진리로 믿어지고 있다. 이는 우리가 잘 아는 몇 가지 사례만 보아서도 알 수가 있다. 한때 나는 새도 떨어뜨릴 만한 기세로 세계를 무력으로 점거하던 나폴레옹은 결국 무력으로 멸망했다. 2차 대전을 일으켜 세계를 정복하려던 히틀러, 뭇솔리니 들도 다 연합군의 칼 아래 쓰러졌다. 또 아프리카, 남미들에서 끊일 새 없이 무력으로 정권을 빼앗고 빼앗기는 권력 다툼도 바로 그 보기라 할 수가 있다. 합법적인 절차를 무시하고 총칼의 힘으로 정권을 빼앗는다는 것은 어느 경우나 비평화적 정권 교체의 전례를 남기는 것이 되며, 그것은 반드시 되풀이되고 만다. 작용과 반작용이 되풀이되듯이 말이다.

-- 유호석, "순리적 삶"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