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관료제의 제모델과 추구가치

등록일 2003.10.0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행정가치

Ⅲ. Weber의 관료제(근대적 관료제)

Ⅳ. 현대적 관료제
1. 1930년대의 修正理論(인간관계론자들의 입장)
2. 1960년대의 修正理論(발전행정론자들의 입장)
3. 1970년대 후기관료제 모형, 탈관료제 모형(신행정론자들의 입장)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관료제(bureaucracy)라는 개념은 저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라스키(Harold J. Laski)는 관료제의 개념을 '정부의 통제력이 완전히 관리들의 수중에 장악되어 있기 때문에 그 권력이 일반시민의 자율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정치체제' 라고 규정하였다. 베버(Weber)는 관료제를 조직구조의 특징으로 파악하고 있는데 이러한 입장을 취하는 여러학자들의 개념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프란시스(Francis)와 스톤(Stone)은 "관료제라는 용어는 대규모의 복잡한 조직에 있어서 안정과 능률을 유지하는데 매우 적합한 조직화의 한방식을 가리킨다"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블라우(Blau)는 관료제란 "행정에 있어서 능률을 극대화하는 조직" 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하이네만(Hyneeman)은 "관료제는 추상적 개념으로서, 그것은 대규모의 조직이며 어떠한 대규모의 조직도 특히 관료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헤디(Heady) 역시 "관료제란 일종의 조직이다. 조직이란 일정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의 여부에 따라서 관료제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 고 기술한다. 또한 실버(Silver)는 "관료제란 합법성에 토대를 두고 효율성과 합리성의 최정점을 이룩하려는 조직이다" 라고 기술하였다.
위와 같이 관료제의 개념에는 효율과 합리, 능률 등의 가치가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베버의 관료제는 조직 목적 달성을 위한 능률을 최고의 가치로 치는데 이에 대한 역기능에 대한 반발로 여러 학자들은 관료제의 여러 유형을 제시해 왔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현대관료제의 제모습과 그들의 추구가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Ⅱ. 행정가치

행정이 추구하는 가치로는 그 도구성을 기준으로 하여 도구적, 수단적 가치와 본질적 가치의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잇다. 본질적 행정가치는 행정을 통해 이룩하고자 하는 궁극적 가치로써 이 범주에는 정의, 공익, 복지, 형평, 자유, 평등 등의 개념을 포함시킬 수 있다. 수단적 행정가치는 행정이 추구하는 본질적 행정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되는 가치로서, 실제적인 행정과정에 구체적 지침이 되는 규범적 기준이다. 여기에는 민주성, 능률성, 효과성, 합법성, 합리성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인 外, 행정과 가치, 법문사, 1988.
김영종, 행정철학 , 법문사, 1997
김영종 外, 관료제와 행정철학, 법문사, 1987
김항규, 행정철학, 대영문화사, 1999
박용치, 현대행정학원론, 경세원, 1995
백철현 外, 행정학, 형설출판사, 2000
오석홍. 1993. “미국의 대표관료제: 정부관료제의 대표성 제고를 위한 노력.” 「한국행정학보」 제27권 제2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