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노인학교 방문기

저작시기 2002.10 |등록일 2003.10.04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노인학교 방문 후 느낀점을 적음

목차

-목차-
1. 부평구 노인복지회관의 노인대학에 대하여
(1) 취미교실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목표
3) 대상 및 이용방법
4) 프로그램 내용
(2)노인복지 회관 기능
(3)보도자료

2. 노인의 하루일과
3. 노인들이 바라는 점
4. 유익한 프로그램
5. 노인들이 느끼는 보람
6. 평가
7. 나의 소감 및 제언
(1) 00의 소감
(2) 01의 소감
(3) 제언

본문내용

4. 유익한 프로그램
부평 노인대학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노인들을 위해 준비되어 있었다. 한글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한글교실, 서예, 가장 인기가 좋다는 노래교실, 에어로빅, 풍물놀이, 민요, 고전무용, 챠밍디스코, 종이접기, 일본어 교육, 영화감상 등의 교육적인 수업과 취미 및 여가적인 수업이 다양하게 있었고, 물리치료와 내과진료, 한방진료 등과 그 밖의 교육 외의 서비스 항목으로 준비되어 있었다.
그 중에서 우리의 눈길을 가장 끌었던 프로그램에는 세 가지가 있었다. 첫 번째는 노인교실에 다니는 노인을 위한 무료금식사업이었다. 매일은 아니지만 그래도 수업을 여러 가지 듣는 분들이 집에까지 갔다오시는 불편함을 해소해 주고 있었다. 그리고 가족과 동거하는 노인 분들은 며느리에게 미안한 마음을 덜어 주는 역할도 하고 있었다. 또, 독거 노인에게는 하루의 한끼를 편안하게 해결할 방법이 되어주고 있었다.
두 번째는 방과후의 친목모임 활동이었다. 이것은 이 대학에서 특별하게 준비한 프로그램이 아니라 본인들이 자발적으로 친목을 도모하고자 방과후에도 식사를 같이하고 대화를 나누는 것이었다. 이것은 스스로 자신의 활동의 폭을 넓혀 가는 자율적인 것이라는 데에 의의가 있어 보였다.
세 번째는 질병의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로 건강유지를 위한 정기적인 건강진단 서비스였다. 이 역시 교육하는 자체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노인교실의 노인 분들의 건강을 위해서 시설에서 해주는 서비스였다. 유로로 교육한다는 의미를 둔 것뿐만 아니라, 복지차원에서의 배려로 노인을 위한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서 정말 좋은 제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