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작품 세계

등록일 2003.10.04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김만중의 생애와 인간
1) 성장기, 수학기
2) 관직 재임기
3) 유배기

2. 김만중의 작품과 시대적 상황
1) 실학사상의 영향
2) 당쟁의 격화

3. 김만중의 작품세계
1) 서포만필
2) 구운몽
3) 사씨 남정기

본문내용

1. 김만중의 생애와 인간
김만중은 조선 후기 숙종 시대에 한글 몽환 소설 <구운몽>과 당시 숙종과 인현왕후, 장희빈을 모델로 쓴 <사씨 남정기> 등의 소설을 남긴 중세문학사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이다. 김만중(김만중, 1637∼1692)은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소설가로 본관은 광산(光山), 아명은 선생(船生), 자는 중숙(重叔), 호는 서포(西浦), 시호(諡號)는 문효(文孝)이다.
西浦 金萬重은 아버지 김익겸이 정축호란 때 김상용을 따라 강화도에서 순절함으로써 遺腹子로 태어났다. 어머니 윤씨는 그의 성장에 세심한 배려를 했을 것으로 본다. 그의 성장과 학문적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준 윤씨에게 효성을 다했다고 한다.
그는 조선 중기 南人과 西人, 老論과 少論의 치열한 黨爭의 와중에서 늘 정의감에 앞장서서 왕에게 상소를 올렸는데 그것이 화근이 되어 몇 차례의 유배생활을 겪어야만 하였다. 거기서 그는 유배를 통해 그의 인간과 사상, 문학관과 학문관을 결집시켜 <西浦漫筆>을 완성했다. 또한 그는 학문에서도 유·불·도의 같고 다름의 파악은 물론 산수·율려·천문·지리·패설 등에까지 두루 통한 박학자였고4) 당시 국가 사회의 강한 이데올로기로 지배됐던 주자학도 비판적 시각에서 수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당시 천시했던 통속소설의 대중적 기능을 중요시하여 직접 창작도 했다. <九雲夢>, <謝氏南征記> 등 소설이 그것이다. 이 중 <謝氏南征記>는 숙종 임금의 기사환국의 비리적 처사를 상징적으로 풍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당시 사회가 한문학권에 꽁꽁 묶여 있었을 때에, 인도 중국 한국 등 각 나라의 언어적 특징을 일찍이 파악, 한국 사람은 한국 언어로 작품을 써야 한다는 소위 국민문학론을 제창한 선구자였다.

참고 자료

방송통신대학교 교재로 나온 [국문학개론]을 주로 참고함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