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사회] 우리 나라 농촌의 여성문제

등록일 2003.10.0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농촌여성의 문제
1) 농업인으로서의 문제
2) 농촌여성의 갈등 및 지위문제
2. 농촌여성문제에 대한 접근
1) 사회적·정책적 접근
2) 교육적 접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70년대 이후 우리 나라의 농촌인구는 점점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연평균 2.0%의 농업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와 같은 우리 나라 농업의 발전과 더불어 나타난 현상 중의 하나가 여성농업인의 농업종사 비율이 크게 신장했다는 점이다. 1970년도에 여성이 농업 주종사자로 참여한 비율은 28.5%이었으나 2001년도에는 52.9%로 높아졌다. 이는 그 동안 보조자적인 위치에 머물러 왔던 농촌 여성이 농업생산활동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현재 농촌여성들은 고된 농사일, 저소득, 생활불편 등의 이유로 농촌생활에 애착이 적고, 농촌에서 젊은 농촌여성의 공동화 현상과 삶의 질 저하문제는 해결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농촌과 농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농촌 여성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 해결과 예방대책 마련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하겠다.
기존의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농촌 여성문제를 정리하고, 그러한 문제에 대한 접근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농촌여성의 문제

1) 농업인으로서의 문제

(1) 여성의 노동과중과 노동강도의 증대에 따른 건강문제
상업농이 발달하고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점차 여성의 농작업양이 많고 휴식 없이 연중노동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에 따라 여성농민들은 심한 육체적 피로와 하우스 병이라고 하는 직업병에 시달리는 등 건강을 위협받고 있고, 산전 산후에도 제도적인 휴식을 보장받지 못하여 만성적인 질환 감염가능성이 높다.
또한 도시와는 달리 농촌에서는 가사노동 사회화가 안되어 있고, 가부장적 가치관이 상당히 잔존해 있기 때문에 여성농민들은 가사를 전담하면서 농작업을 해야 한다. 그에 따라 여성농민의 이중부담은 실로 막대하다.

(2) 여성농민의 저임금과 낮은 사회적 지위문제
여성농민들은 농업노동에 많은 시간을 투하하면서도 농업경영의 주체가 되지 못하고 대부분 농업보조자로서 지위에 머물러 있다. 영농활동에 관한 의사결정이 주로 남성에 의해 이루어지고, 농작업에서 여성이주로 참여하는 밭농사의 경우 기계화가부진하며, 영농교육이나 농기계 구입이나 농업정책 자금지원, 농협참여, 영농법인에의 참여가 배제되어 있다. 그 결과 여성농민의 노동생산성을 낮추며, 노동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원인이 되고 있고 직업에 대한 자긍심이 더욱 감소되고 있다. 여성농민의 농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김종숙, 1992)에 의하면 농업의 부정적인 면으로 '농업노동의 과다', '노동대가의 미흡' 등을 인식하였다.

참고 자료

최규련 (1999). 농촌 여성문제에 대한 접근과 상담. 농촌생활과학지, 춘계호.
전종철 (1999). 여성농업인의 실태와 정책방향. 농촌생활과학지, 춘계호.
http://www.rlsi.go.kr 농촌생활연구소
http://www.maf.go.kr 여성농업인 광장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