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 단양수양개

등록일 2003.10.03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자료

목차

1. 수양개 유적의 주위환경
2. 수양개 유적의 층위및 출토 유물
3. 수양개 유적의 중요점

본문내용

충북 단양군 적성면 애곡리 수양개의 남한강가 단구에 위치한 이 유적은 충주댐수몰지역 발굴조사의 일환으로 1983 ~ 1985, 1995 ~ 1996년까지 7차에 걸쳐 충북대학교 박물관이 발굴조사한 유적이다. 이 유적은 1,250㎡가 발굴되어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구석기유적조사에서 가장넓게 발굴된 곳으로 중기 구석기부터 청동기 문화층까지 층위를 이루고 있다. 중기 구석기층에서 자갈돌을 주된 재질로하여 모루·망치떼기 등 직접떼기로 만든 찍개·긁개·찌르개등이 발굴되었고, 유적의 대표적 문화성격인 후기 구석기 문화층에서는 돌날수법· 눌러떼기수법등 당시의 대표적인 석기 제작방법인 간접떼기로 만든 여러 종류의 많은 유물들이 발굴되었다.
- 수양개 유적은 주먹도끼와 찍개를 비롯하여 좀돌날몸돌과 슴베찌르개가 다량으로 출토되어 유적의 성격을 뚜렷하게보여 주고 있다. 이들 유물은 50여곳의 석기제작소에서 만들어졌음이 연구결과 알려졌다. 또한 슴베찌르개와 좀돌날몸돌을 분석한 결과 공주 석장리, 중국, 일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져 당시의 문화전파 관계를 밝히게 되었다. 이 밖에 후기 구석기시대 사람들의 바램과 주술에 대한 믿음의 표현으로 젖소의 정강이 뼈에 새긴 『물고기』모양 예술품이 발굴된 것을 비롯하여 씨앗·숯· 꽃가루도 찾아져 당시의 생활·자연환경을 밝히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 수양개 유적은 후기 구석기시대의 전형적인 석기가 매우 많을 뿐 아니라, 유적의 범위도 넓어 한반도의 후기 구석기는 물론 세계적인 구석기 유적으로 꼽히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사] ◎ 선사 시대 문화 유적지 답사◎ 6 페이지
    ◎ 선사 시대 문화 유적지 답사◎ ● 서 론 ● 선사문화를 조사하기 위하여 박물관을 견학한후, 그에 따른 선사 시대 문화에 대하여 서술하려 합니다. 우리나라가 현재까지 남아있는 선사유물에 관하여 간략하지만, 그에대한..
  • 충북대박물관을다녀와서 3 페이지
    시험기간이라 한산한 도서관을 지나 박물관을 가기위해 계단을 올랐다. 많이 더워진 날씨로 구학근처 풍경이 많이 바뀐 것을 느끼며 박물관으로 들어갔다. 박물관은 생각보단 깨끗하고 많은 유물들이 전시되어있었다. 주로 출토된 유적지로..
  • [구석기 시대] 선사시대 생활 모습 4 페이지
    <선사시대 생활 모습> 생활 터전 : 선사 시대의 우리 조상들은 한반도와 만주 지방에 걸쳐 생활 터전을 마련하여 살았다. 생활 방법 : 처음에는 동굴에서 생활하다가 점차 땅을 파고 그 위에 지붕을 덮는 움집을 만들어..
  • [고고학] 충청지역의 구석기 문화 1 페이지
    선사시대를 공부할 때마다 늘 놀라움을 금치 않을 수 없다. 단지 유적과 유물만으로 당시의 생활상과 자연환경을 알 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신기하기만 하다. 그래서 구석기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구석기 시대의 유적과 유물에 관한 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