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 단양수양개

등록일 2003.10.03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자료

목차

1. 수양개 유적의 주위환경
2. 수양개 유적의 층위및 출토 유물
3. 수양개 유적의 중요점

본문내용

충북 단양군 적성면 애곡리 수양개의 남한강가 단구에 위치한 이 유적은 충주댐수몰지역 발굴조사의 일환으로 1983 ~ 1985, 1995 ~ 1996년까지 7차에 걸쳐 충북대학교 박물관이 발굴조사한 유적이다. 이 유적은 1,250㎡가 발굴되어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구석기유적조사에서 가장넓게 발굴된 곳으로 중기 구석기부터 청동기 문화층까지 층위를 이루고 있다. 중기 구석기층에서 자갈돌을 주된 재질로하여 모루·망치떼기 등 직접떼기로 만든 찍개·긁개·찌르개등이 발굴되었고, 유적의 대표적 문화성격인 후기 구석기 문화층에서는 돌날수법· 눌러떼기수법등 당시의 대표적인 석기 제작방법인 간접떼기로 만든 여러 종류의 많은 유물들이 발굴되었다.
- 수양개 유적은 주먹도끼와 찍개를 비롯하여 좀돌날몸돌과 슴베찌르개가 다량으로 출토되어 유적의 성격을 뚜렷하게보여 주고 있다. 이들 유물은 50여곳의 석기제작소에서 만들어졌음이 연구결과 알려졌다. 또한 슴베찌르개와 좀돌날몸돌을 분석한 결과 공주 석장리, 중국, 일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져 당시의 문화전파 관계를 밝히게 되었다. 이 밖에 후기 구석기시대 사람들의 바램과 주술에 대한 믿음의 표현으로 젖소의 정강이 뼈에 새긴 『물고기』모양 예술품이 발굴된 것을 비롯하여 씨앗·숯· 꽃가루도 찾아져 당시의 생활·자연환경을 밝히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 수양개 유적은 후기 구석기시대의 전형적인 석기가 매우 많을 뿐 아니라, 유적의 범위도 넓어 한반도의 후기 구석기는 물론 세계적인 구석기 유적으로 꼽히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수양개 좀돌날 몸돌과 한국의 좀돌날 몸돌의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micro - blade Cores in Korea with special reference to tool techniques of micro - blade core at Suyanggae Site) 27페이지
    충북대학교 중원문화연구소 동북아 구석기문화 이융조, 윤용현 (Yung Jo Lee and Yong Hyun Yun)
  • 단양 수양개 후기구석기 유적 숯의 수종분석 5페이지
    후기구석기 유적인 수양개 유적에서 출토된 숯의 수종을 분석하였다. 수양개는 단양 한강유역에 위치한 유적으로, 출토된 숯의 방사성 탄소 연대는 이었다. 수종식별 결과 두 수종만 식별되었다 142점 중 139점의 숯이 소나무류(이엽송)이었다. 나머지 3점만이 가문비 나무속..
  • 충북대박물관을다녀와서 3페이지
    시험기간이라 한산한 도서관을 지나 박물관을 가기위해 계단을 올랐다. 많이 더워진 날씨로 구학근처 풍경이 많이 바뀐 것을 느끼며 박물관으로 들어갔다. 박물관은 생각보단 깨끗하고 많은 유물들이 전시되어있었다. 주로 출토된 유적지로 구분되어 전시되어 있었는데 충북지역의 유명..
  • 구석기 시대부터 전후현대미술까지 21개 작품 설명 10페이지
    1.구석기시대: 단양수양개 유적단양 수양개에서 고래와 물고기등을 새긴 조각이 발견되었는데, 이를 통해 구석기인들의 소박한 솜씨를 엿볼 수 있다. 이러한 예술품에는 구석기인들의 사냥감의 번성을 비는 주술적 의미가 깃들인 것으로 보인다.여기에는 원초적 삶이 있었을 뿐이고,..
  • [유적][유적정비][수양개][보길도][김제시][조선왕궁][문화유적][조선][왕궁][문화]유적과 유적정비, 유적과 수양개, 유적과 보길도, 유적과 김제시, 유적과 조선왕궁 분석 18페이지
    Ⅰ. 개요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으로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외화획득, 국제수지 적자개선, 주민의 소득효과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및 유발효과로 대별되는데 이는 관광개발로 인한 관광객의 소비지출로 발생되고 그 편익의 정도는 승수기법과 산업관련분석에 의해 평가될..
  • 수양론(더불어사는지혜짜기) 11페이지
    인간이 참으로 인간다운 까닭은 인간 본래의 도덕성에 있고 또한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길은 자기가 본래 가지고 있는 덕성을 남김없이 발휘하여 이를 윤리적 사회적으로 구현하는데 있다. 따라서 인본주의적 학문인 유학에서 다루고 있는 문제는 바로 어떻게 하면 인간 자신의 존재..
  • 김동인 <대수양> 5페이지
    #이해와 감상-기본편1941년 3월부터 12월까지 <조광>에 연재되었던 ‘대수양’은 같은 소재를 다룬 이광수의 ‘단종애사’와 대조를 이루는 작품으로 김동인의 작가적 개성을 잘 드러내 준다. 통설을 충실히 따랐던 이광수가 단종의 때이른 양위와 사육신의 죽음, 그리고 세조..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