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관] 신민족주의

등록일 2003.10.0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리말
2. 안재홍의 역사인식
3. 손진태의 역사인식
4. 맺음말

본문내용

신민족주의사관은 해방 직후 한국사의 역사적 전환기에 대응해서 당면 과제인 통일민족 국가의 건설을 모색하는 방안으로 제기되었다. 그 정치이념은 대내적으로 좌■우 양극단을 배제하고, 민족주의와 사회주의의 이념을 적절히 조합하여 좌우 협진, 만민공생(萬民共生)의 길을 찾아 민족적 단합을 도모하고, 대외적으로는 국제사대주의를 배격하고 민족적 주체성을 견지하되 대외배타성은 재양하여 국제협력을 도모해, 새롭고 조화로운 민족국가를 건설하자는 것이다.
신민족주의사학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 이는 안재홍이었다. 그는 해방 직후인 1945년 12월에 간행한 「신민족주의와 신민주주의」에서 만민공생의 신민족주의와 신민주주의를 주창하여 당시 통일 민족국가 건설의 중도 우파적 견해를 대변하였다. 이러한 그의 역사인식은 그 자신의 독특한 민족주의, 민족운동에 대한 해석과 1930년대 ‘조선학운동’을 주도하면서 축적된 사상적 실천적 경험의 산물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조선학운동의 이론은 해방 직후에 곧바로 안재홍 자신에 의해 신민족주의사학의 이론으로 정리되지는 못하였다. 오히려 그의 신민족주의 이론을 자신들의 역사이론으로 발전시키고 이를 체계화시킨 것은 손진태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