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유학사상(공자,노자,묵자,장자,맹자,순자,법가,명가,주역)

등록일 2003.10.0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공자 노자 묵자 장자 맹자 순자 법가 명가 주역
유학사상 성인들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 본론
▸ 공자
▸ 노자
▸ 묵자
▸ 장자
▸ 맹자
▸ 순자
▸ 법가
▸ 명가
▸ 주역

▷ 마치며

본문내용

▷ 들어가며

정말 오랜만에 글을 써본다. 비록 연필로 종이에 한자 한자 적어가는 그런 글은 아니지만, 책을 읽고, 나의 생각을 정리해서 적어본 적이 언제였는지 가물가물하다. 사람이 나이가 들수록 더욱 책을 많이 읽고, 정리하고, 받아들일 정보가 많을 텐데, 나의 경우를 되짚어보면 그렇지 못했던 것 같다. 이런 느낌은 책머리에 있는 ‘성인’과 ‘도사’의 뜻풀이를 읽고 나면서 더욱 확실해졌다. 책머리에 이은 목차는 바로보기, 공자, 노자, 묵자, 장자, 맹자, 순자, 법가, 명가, 주역, 돌아보기 순으로 되어있다. 여기에서는 목차 순에 따라 공자부터 주역까지를 요약 정리해 보았다.

▷ 본론

▸ 공자

공자는 기원전 551년 노나라에서 태어났다. 공자의 이름은 구(丘)이고, 다른 이름은 중니(仲尼)이다. 아버지는 숙량흘이라는 하급무사였고, 그의 사생아였다. 세살 때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밑에서 가난하게 자랐다. 젊었을 때는 가축을 돌보거나, 창고를 관리하는 일을 하였다. 공자는 35세 무렵부터 고향을 떠나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자신의 사상을 피력했다. 그러나 그의 사상은 받아들여지지 않고, 51세 무렵 고향으로 다시 돌아온다. 고향에서 잠시 대사구라는 벼슬을 하였으나, 곧 물러나고 다시 여러 나라를 떠돌아다닌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검색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