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이질성과 문화 상대주의 교육방법

등록일 2003.10.0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문화적 충격 현상
♣ 전통적 유고적 입장
⊙ 제사의 의의
♣ 기도교적 입장
◉ 성경이 말하는 제사
◉ 조상공경과 제사
⊙ 문화적 상대주의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토론식 수업
⊙ 역할극 役割劇 (role play)

본문내용

문화적 충격 현상
이 과제는 나에게 매우 곤란한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딱히 문화적 충격이라니... 외국을 나가 본적도 없고 그런 것에 대해 생각해 본적도 없었다. 그저 TV에서 세계 여러나라의 모습에 대해 방영을 하면 "아∼ 저 나라는 저렇구나..."라고 생각하며 신기해했지, 따로 충격을 받거나 거부감이 들었던 적은 없었다. 또 내 나름대로는 문화의 상대주의에 대해 관대하다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한참을 고민하고 있는데 TV에서 교회 얘기가 나왔다. 그러니까 아버지께서 매우 안 좋은 식으로 얘기 하셨다. 갑자기 아! 하는 생각이 떠올랐다. 바로 제사의 문제였다.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은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사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던 사실이었지만 , 그래서 교회를 다니니까 제사를 지내지 않는구나...라고만 단순히 생각하고 이해했지, 그것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진 않았고 받아들이는 것이 힘들었다. 아직까지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제사를 지내는 것과 제사를 안 지내는 문제가 아니라 그 뒤의 큰 배경은 기독교와 우리의 전통적인 민간 신앙과 유교의 문제인 것이었다. 기독교인이 많은 미국이나 유럽같은 곳에서는 제사를 지내지 않는 것이 일반화되어있기 때문에 누구나 인정하고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그것이 유입되어 우리나라와 같이 제사를 일반적으로 지내는 나라에서는 제사를 지내지 않는 것이 매우 이상한 일이고 불효를 저지르는 것과 같이 되는 상황이 되어 다른 이들에게 눈총을 받기가 일수이다.
그래서 제사에 대한 우리의 전통적 유교적 입장에서와 기독교적 입장에서 한번 조사해보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