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철학입문

등록일 2003.10.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03.1.24 동아일보
23일 전주시 보건소에 따르면 최근 시내 10개 남녀 고교 학생 14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ꡐ자살을 생각해 본 적이 있다ꡑ는 응답이 전체의 58.4%인 817명에 달했으며 이 가운데 6.2%는 실제로 ꡐ자살을 시도한 적이 있다ꡑ고 응답했다.
1) 나는 다소 다른 입장으로 생각해보고싶다. 죽음에 이른 소크라테스는 여러 가지를 생각했을 것이다. 도피하는 것. 무리를 모아 맞서는 것. 그대로 죽는 것. 결국 그가 철학자로써 쌓은 신념과, 그에 대한 명망, 그리고 그의 추종자들... 그는 그것들을 재어봤을 것이며, 적어도 자기의 가치로는 그것들이 목숨보다도 중요하다고 판단하게 되었을 것이다. ‘견리사의 견위수명’ 이라는 구절이나, ‘옥쇄’ 라는 말에 우리는 숙연해지는 반면에 ‘죽음만도 못한 삶’ 에 거부감을 느낀다. 즉 인간은 죽음이 최고의 공포라는 것을 부정할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은 그렇기에 위대하다고 생각한다. 도덕적 가치에 역행하고 싶지 않았기에... 라는 철학서의 말에 나는 의문을 제기한다. 평가해보건대 실정법은 분명 부당한 가치임에 틀림이 없다. 그런데도 모두가 소크라테스처럼 죽음을 맞이한다면 그것은 누가 바로잡을 수 있을 것인가? 즉 그는 도덕을 따르고 있었다기보다는, 자신의 도그마에 빠져서 결국 그 전제를 벗어나지 못한 모순에 빠진 것이라 생각한다. 그의 죽음은 역설적으로 그의 삶을 대변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