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학문] 법주사 견학문

등록일 2003.10.0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법주사 대웅보전 구조 및 기법
(2)느낀점

본문내용

법주사 대웅보전은 임진왜란 이후 지금까지 7~8차례의 중수과정을 거치며 오늘에 이르고 있는 정면 7칸, 측면 4칸의 중층형의 다포식 팔작지붕의 불전이다. 2000년에 실시된 안전진단 결과 부재의 부후상태 및 구조적인 결함이 심각한 상태로 나타나 2002년부터 문화재청에서 발주하여 건물의 해체수리공사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공사가 진행중이다. 이에 해체수리과정에서 나타난 대웅보전의 가구구조 및 부재의 특징을 고찰하고 이에 따른 법주사 대웅보전 건축의 성격을 규명한다.
법주사 대웅보전의 건물의 변위 및 부재의 부후 현상은 여러 원인이 있다. 그 중 하나는 1967년에 시행된 지붕보수공사에서 조선시대에 비해 기와의 중량증가로 인한 지붕하중의 증가를 들 수 있다. 목조건물의 연목 이상의 지붕은 기와, 보토, 강회, 아구토, 적심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 지붕의 하중은 건물의 변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지붕부의 정확한 하중을 계산해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한 정밀실측의 목표중의 하나가 된다. 다음은 기둥의 변위이다. 기둥은 외진 및 상하층의 평주는 변위가 많이 나타나지는 않으나 내진고주는 2개 또는 3개의 기둥이음이 되어 있고 전체길이가 평균 13.3m가량 되어 기둥머리의 기울기가 심한 경우는 30cm 이상 나타나는 기둥도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