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나라야마부시코를 보고

등록일 2003.10.0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이마무라 쇼헤이 감독의 <나라야마부시코>를 보고 쓴 감상평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평소에 일본문화에 흥미를 많이 가졌고 즐거움을 향유했던 사람으로써 최근 결정되었던 일본대중문화 완전개방의 논의에 상당히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와중에 메가박스에서 개최된 ‘일본영화여행’은 문화개방 전, 이질감의 문제를 논하거나 흥행 성공도를 예측하기 이전에 팬의 입장에서는 그저 반가운 소식이었다. 흥미가 있던 <배틀로얄2>, <토미에 리플레이>같은 액션 호러 작품이 보고싶었으나, 가는 날이 안 좋았는지 아쉽게도 이미 비디오로 접했었던 개봉작인 이마무라 쇼헤이 감독의 <나라야마 부시코>를 다시 보게되었다. 물론 극장 스크린에서 접하는 느낌은 확실히 달랐다는 점이 위안이 되긴 했지만.

이 영화는 생존에 관한 영화이다. 시대와 공간의 미지성에 가려져 존재하는 일본의 산골부락에서 ‘겨울’은 부락민에게 낭만이나 미적관념은 눈씻고 봐도 찾아볼 수 없는, 생존을 위협하는 투쟁과 고통의 계절이다. 이곳 사람들의 유일선은 생존이며, 이를 위협하는 행위는 유일한 악이다. 그러기에 생산능력을 상실한 70세 이상의 늙은 노인들은 ‘나라야마’에 버려진다는 집단의 암묵적 동의는 그들의 도덕에서는 오류가 아니다. 여아를 낳으면 한줌의 소금에 팔아버리거나 죽은 자식의 시체를 논바닥에 버리는 것 역시 마찬가지이다. 짐승과의 수간과 유아살해는 용인하지만 식량을 훔치면 산채로 매장된다. 현재의 도덕, 혹은 우리가 전통적이라고 인식하는 유교적 가치관이 존재하는가? 생존에 대한 강박관념이 칠십이 지나도록 목숨이 붙어 있는 노인을 양식을 축내지 않기 위해 산에다 버리는 풍습으로 나타나게 되는 상황에서.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하늘에서 내리는 눈은 정녕 부모를 잃은 자식들의 눈물인가 - 나라야마 부시코를 통해 본 인.. 10페이지
    8. 결론 이 작품에서 가장 잔인한 악역은 다츠헤이의 친구로 나오는 인물이라 생각한다. 그는 자신의 아버지를 묶어서 감금해놓은 인물이다. 그 뿐만 아니라 밥도 주지 않아 굶기고 인간 이하의 취급을 한다. 그는 다츠헤이를..
  • ‘눈’을 통해 본 두 영화의 의미-일본영화 철도원과 나라야마 부시코를 보고 1페이지
    일본영화는 굉장히 섬세하여 단순한 영화 한 장면에도 의미를 하나하나 부여하기 때문에 사소한 것이라도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된다. 작은 소품이 영화의 반전을 암시하는 상징이 되기도 하고, 전체 상황을 해결 할 수 있는 열쇠가 되기..
  • [일본문화 이해] 일본 영화속 문화(나라야마 부시코) 1페이지
    영화의 배경은 산촌으로 농경중심 사회였다. 그리고 마을 공동체를 형성하여 서로 협력하며 살아가고 그들만의 엄격한 규율도 있다. 다같이 살기 위한 방편으로 정해놓은 규율과 관습을 마을 사람들은 철저히 따르며 거기에 맞춰 살아간다..
  • 일본문학과 영상, 나라야마 부시코 감상문 3페이지
    고려장은 비록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지긴 했지만 자신을 낳아주고 길러준 부모를 버린다는 가슴 아픈 설화이다. 물론 설화 속에서는 부모의 소중함을 깨닫고 다시 찾으러 간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말이다. 그래서 나라야마 부..
  • 나라야마 부시코 감상문 2페이지
    일본사에서 기근으로 인한 아사는 흔한 일이었다. 에도시대의 아사자는 만 단위가 기본적이었다. 일본은 벼 이모작이 가능하며 도로망과 항로의 발달로 원활한 유통이 가능하였다. 같은 시기의 조선보다 유리한 위치에 있음에도 이러한 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영화] 나라야마부시코를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