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신우신염

등록일 2003.10.02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 신장이란?
● 신장이 하는 일
● 신장은 어디에 위치하고 어떻게 일하는가?
● 신장 질환의 종류

본문내용

신장이란?


신장은 옆구리의 뒤쪽 뱃속에 있는 한 쌍으로 된 기관입니다. 오른쪽 신장은 간 밑에 있고 왼쪽 신장은 지라 밑에 있습니다. 간이나 지라와 달리 비록 뱃속이지만 복막 속이 아닌 복막 뒤에 있기 때문에 이자와 십이지장, 그리고 상. 하행 결장과 더불어 후 복막 기관입니다. 형태는 강낭콩 모양이며, 전면이 후면보다 튀어나와 있다. 크기는 길이 10cm, 너비 5cm, 두께 3cm 정도이고, 무게는 양쪽 신장을 합해서 약 200g이지만, 통계적으로는 왼쪽 신장이 약간 작다. 표면은 암적갈색이고 일반적으로 평활하다. 안쪽 가장자리의 중앙부에 함몰된 부분이 있는데 이것을 신문이라고 하며, 이 부분으로 요관이나 맥관 및 신경이 출입하고 있다. 신장은 상단부에 붙어 있는 신상체 함께 지방낭이라고 하는 지방조직으로 싸여 있다.

● 신장이 하는 일

몸 속의 물(체액)의 양과 이온 농도를 적절하게 조절합니다. 노폐물 (요소, 요산, 크레아티닌 등)을 소변으로 내보냅니다. 독성 물질이나 약물, 그리고 대사산물의 독을 없앤 뒤 내보냅니다. 여러 호르몬의 작용으로 세포 밖에있는 수분의 양(세포의 혈장량)과 혈압을 조절합니다. 적혈구를 만드는데 관여합니다. 즉, 조혈 기능을 합니다. 간과 더불어 뼈를 만드는 내분비 기능을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