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약리학] 소하기에 작용하는 약물

등록일 2003.10.0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본론
1)점막방어와 공격이자
2)소화성궤양 유발인자
3)제산제
4)위장관운동
5)종합소화효소제
6)완하액과 지사약

3.결론

본문내용

위 ․ 관장장애는 가장 일반적인 질환의 하나이며 통계상으로 소화성 궤양의 병발이 가장 많다. 치료약으로는 제산제. 진경제, 분비억제제.sucralfate, prostaglandin가 있다. alcohol, caffeine은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며 흡연은 소화성 궤양을 촉진하여 치료를 지연시킨다. 하부 위장관장치료에 하제, 지사제, 진경제 들이 사용되며 궤양성 대장염 등 염증성 질환의 치료약들이 여기에 속하며, 기타 감염원의 근절, 흡수부전의 교정 등이 필요하다. 미주신경전단술, 위절제술등의 수술방법이 있다. 소화기에 작용하는 약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첫째 점막방어와 공격인자간의 평형에 대해서 알아보자.
정상상태에서는 산 ,펩신에 의한 위 점막의 보호는 여러 가지 내인성 방어인자기전에 의해 이루어진다. 점막의 표피층은 위액에 잘 견디도록 빈틈없이 결합되어 있다. 점액세포층의 계속적인 재생은 방어기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째 소화성궤양 유발인자와 약물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소화성 궤양은 산 - 펩신 점막방어를 능가하는 외부인자의 감염등으로 침입하는 궤양을 유발한다. 궤양을 유발시키는 여러 가지 요인들도 있다. 흡연은 점막방어의 부전, 췌장에서의 bicarbonate 분비 저해, 위산과 펩신 분비 촉진으로 소화성 궤양을 촉진시키고 치료를 지연시킨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은 위 ․ 십이지장궤양 환자의 많은 수가 감염되어 있다. 미세융모가 손상되고 점액을 감소시키는 등 위염과 소화성 궤양의 강력한 원인으로 알려졌다. 치료는 항균제를 사용한다. Nonster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NSALDs)의 약들은 직접적으로 위점막을 손상시키고 특히 PG 합성을 저해함으로서 궤양과 출혈을 일으킨다. 치료는 H-antagonist 제제와 sucralfate을 병용할 수 있으며 특히 PG유도체인 misoprostol는 위 보호효과가 크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