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학과] 21세기 부동산의 변수(디지털, 외환위기, 산업변동)

등록일 2003.10.01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참고 잘하세요...칭찬 받았거든요....

목차

Ⅰ. 서 론
Ⅱ. 부동산시장과 정책의 주변환경 변화
1. 국내 정치경제체제의 변화
2. 국내 사회체제의 변화
Ⅲ. 21세기 한국 부동산을 움직이는 7가지 변수
1. 디지털
2. 외환위기
3. 산업 지각 변동
Ⅳ. 결 론

본문내용

우리 사회는 그동안 많은 부동산문제를 겪어 왔다. 부동산문제는 시장의 혼란과 정책의 난맥으로 요약될 수 있다. 부동산시장 문제로는 빠른 가격상승률과 높은 가격, 부동산투기, 부동산소유 편중과 이로 인한 소득분배의 불공평 등이 꼽혔다. 부동산정책 문제로는 원활한 공급을 지원하기보다는 수요 억제에 치중했던 투기대책 위주의 정책, 계획의 비체계성과 전문성 결여로 인한 비계획적 부동산 개발 및 이용, 개발이익 환수장치의 미흡 등이 지적되어 왔다. 이들 문제를 초래한 원인들은 다양했다. 국토면적의 절대적 부족과 도시용지 및 주택의 상대적 공급부족 등 부동산 시장 안의 제약, 과학적 행정을 추진하기에 미흡했던 전문인력과 예산부족 등 부동산 정책 안의 한계, 부동산소유권에 집착하는 전통문화와 고도성장을 뒤따르지 못한 투자시장의 미성숙 등 외부환경 등에서 그 원인들을 찾을 수 있다.
그런데 부동산시장과 정책에 영향을 미치던 이들 요인과 여건들이 90년대 이후 변하기 시작하였다. 부동산시장과 정책 역시 이에 맞춰 변하고 있었다. 그러다 97년 외환위기 이후 국내외 정치·경제 여건이 급변하자 부동산시장과 부동산정책에서 완만하게 일어나고 있던 변화가 가속화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