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지우시] 황지우시

등록일 2003.10.0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하세요

목차

1) 80년대의 민중적 감수성 - 황지우
2) 황지우 시의 배경
3) 황지우 시의 한계성
4) 80년대 이후 시의 동향
5) 황지우의 독자적 시 세계
6) 슬픔과 연민-소외-바깥 공간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전에
‘현대시강독’ 이라는 수업을 통해 황지우 시인을 알게 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을 배우면서 접했던 이분의 시는 나에게 시에 대한 내 한정된 시야를 깨뜨려 주는 충격적인 것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러나 나의 충격은 수업으로만 그쳤고, 강의실을 나서면서 기억 저편으로 ‘황지우’라는 시인도, 시도 밀어 넣어 버리고 말았었다. 그다지 바쁘지도 않은 대학생이면서 호기심 가는 시인의 시집을 읽어보지도 않는 것은 내 20대의 나태함이고 게으름이다. ‘창작론’ 레포트의 주제를 어떤 시인으로 할까 고민하다가 기억 속 물음표로 남아있던 ‘황지우’시인을 기억하게 되었다. 그리고 황지우 시인에 대해 한걸음 다가가게 디었다.

Ⅱ. 들어가기
1) 80년대의 민중적 감수성 - 황지우
황지우 시인은 1980년 신춘문예를 통해 시인이 되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바로 그 해에 그의 유년기와 청년기의 배경이 되는 전라도 광주 지역에서 새롭게 정권을 장악한 군부세력에 의한 大학살극이 벌어진다. 그 사건은 시인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었다. 그리고 앉아서 지켜볼 수만 없었던 시인은 민주화 운동에 가담하게되고, 곧 구속되어 모진 고문과 옥살이를 경험하게 된다. 그런 순탄치 못한 생활 때문인지 그가 처음 시인이 된 80년 초에서 4년이 가까운 시간이 흐른 뒤에야 그의 첫 시집이 나온다. 시집의 제목은 ꡐ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ꡑ 이다. 광주항쟁 후 시인의 눈에 비친 세상은 새들의 날아가는 모습에서 ꡐ갈대 숲을 이륙하는 흰 새떼들이/자기들끼리 끼룩거리면서/자기들끼리 낄낄대면서/일렬 이렬 삼렬 횡대로 자기들의 세상을/이 세상에서 떼어메고/이 세상 밖 어디론가 날아간다ꡑ(「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는 생각을 갖게 할 만큼 지긋지긋한 것이었다. 그 시뿐만이 아니다. 세상에 대한 혐오감은 그의 첫 시집에 전반적인 분위기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황지우 시인 연구 24페이지
    2. 황지우 시 연구 방향 그의 시를 80년대와 90년대의 시들로 명확히 구별하기가 힘들었으나 그에게 큰 영향을 준 1987년 김대중 후보 대통령 선거의 패배와 소련의 몰락이라는 사회적 사건을 그의 시적 변화의 계기로 삼아 구분했다. 그래서 먼저, 그의 시 세계에 큰..
  • 황지우 시인에 대해서 8페이지
    1. 황지우 시인의 약력- 1952년 전남 해남 출생- 서울대학교 미학과 및 대학원 졸업- 서강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졸업- 1980년 <연혁>으로 중앙일보 신춘문예 입선- 1980년 <문학과 지성>에 <대답없는 날들을 위하여> 등을 발표하며 등단.- 1983년 <새들도..
  • 황지우를 읽는다 14페이지
    우리가 황지우를 읽는다는 것은 우리 문학사의 굴곡과 음영, 한국 현대사에 얼룩진 역사의 피고름을 다시 들여다 보는 것이며, 어떻게 닫힌 현재를 역사의 열린 가능성 속에서 개방할 것인가를 탐문하는 것이다. 황지우는 '모더니즘'과 '형태파괴' '해체주의'라는 일반적인 규정..
  • 황지우 시 세계 22페이지
    I. 서론 1952년 전남 해남군 북평면 배다리에서 태어난 황지우에게 빨치산이었던 삼촌이 수장당한 앞바다와 그 바다에 떠있는 아버지의 고향 솔섬은 죽음의 이미지와 동시에 보다 나은 세상을 의미한다. 1955년 광주로 이주하게 되는데, 도시의 변두리에 자리 잡은 황지우..
  • 황지우 시인의 생애와 시 분석 21페이지
    황지우 시인의 생애1952년 전남 해남군 복평면 배다리에서 빈농의 3남으로 출생1959년 광주 중앙국민학교에 입학, 2학년이던 1960년 학교에 가는 길에 우연히 4.19혁명 시위대를 만나 그 대열을 따름서울대학교 인문대 미학과에 입학, 2학년 때인 1973년 박정희 ..
  • 황지우 시 세계 연구 8페이지
    1. 조사동기황지우의 시를 처음 읽은 순간, 기존의 알고 있던 ‘시의개념’이 완전히 사라졌다. 그 이유가 뭐냐고 묻는다면, 첫 번째는 ‘시의 형태’ 였으며, 두 번째는 ‘시의 내용’이었다. 그동안 교과서 속, 예쁘게 다듬어지진 시만 읽은 필자였기에, 광고형태를 빌리고,..
  • [황지우시인] 황지우 시인 7페이지
    1. 파괴적인 형식은 곧 메시지이다. 황지우의 시를 읽으면서 가장 먼저 느끼는 것은 '이런 것도 시라고 할 수 있나?'라는 일종의 의문 섞인 호기심이다. 그는 기존의 정통적인 시 관념을 과감하게 부수어 버리고 언어에 대한 실험과 전위적인 수법을 만들어 내고 있다.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