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윤리] 인간 복제의 윤리적 측면에 대한 고찰 소논문

등록일 2003.10.01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원고지 매수로는 20장입니다. 정말 군더더기 많이 줄여서 매수는 적어도 내용은 최고 알짜배기만 있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공들여서 단어 하나하나까지 제가 생각 많이 해서 쓴 것입니다.지난 학기 거의 이 소논문으로 평가했었는데 발표수업점수가 낮아서 A 받았는데 논문만으로는 정말 높은 점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 1

Ⅱ. 인간의 가치의 측면 ············2
1. 정체성의 혼란 유발 ······· 2
2.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도전 ····3

Ⅲ. 인간사회에 미치는 영향 ········· 4
1. 기존 사회의 틀 와해 ······ 4
2. 생태학적 위기 초래 ······· 5

Ⅳ. 결론 ·················· 6

참고자료 ·················· 7

본문내용

최초의 인간복제 서비스 전문 기업을 표방하는 클로네이드사는 2002년 12월 이미 세계 최초의 복제아기 탄생을 발표하였다. 그들은 복제를 통해 인류가 영원히 살 수 있기 때문에 복제를 추진하는 것이라 설명한다. 이렇듯 인간복제는 우리에게 공상과학영화에서만 존재하는 일이 아니다. 그래서 세계 각국은 인간복제에 관한 법안을 서둘러 제정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 역시 법률을 제정하고 다양한 대책 수립에 노력하고 있으며 이는 인간복제에 대한 무조건적 반대로부터 부분적으로 허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복제인간은 부정적으로 인식된다. 소년 히틀러를 복제하려는 음모를 다룬 소설 『브라질에서 온 소년들』을 읽었거나 영화 『DNA』를 본 사람이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리틀리 스콧의 영화『블레이드 러너』는 복제인간의 개조가 곧 인류의 파멸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언젠가 정말로 이 작품이 그려낸 어두운 미래상이 실제로 나타날 수도 있다. 물론 이 내용이 과장된 면이 있고 인간 복제술을 이용하는 방향도 다를 수 있겠지만, 어느 정도는 현실로 다가올 수 있을 것이다.
인간복제의 실현을 눈앞에 두고 있는 현재로서는 그것이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이며 우리의 가치관과 삶의 양식을 어떻게 바꾸어 놓을 것인지 그 의미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우선 과학의 가치중립성을 염두에 두더라도 그러한 큰 발견이 이루어진 이상 인간 복제의 문제는 현실적으론 도덕적으로밖에 따져질 수 없다. 그리고 도덕적으로 따지다보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윤리에 대해 벗어나는 부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인간복제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앞으로 펼쳐질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현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윤리관이 필요할 것이다. 여기서는 윤리적 측면에서 인간복제에 대해 고찰해보고 발생할 문제점들에 대한 대비의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진교훈(1997), 생명조작과 인간복제에 대한 철학적 고찰, 『계간과학사상』, 22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