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선물거래와 환위험 관리

등록일 2003.10.01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통화선물시장이란?
1-1통화선물의 개념
1-2통화선물시장의 필요성
1-3통화선물시장의 내용
1-4통화선물시장의 거래특성
1-5통화선물시장의 운용제도
1-6선물환시장과 통화선물시장의 비교

2. 환위험관리란?
2-1환위험의 개념(환위험의 정의)
2-2환위험 관리의 개념
2-3환위험 관리의 목적
2-4환위험 관리의 한계
2-5환위험 관리의 과정
2-6환위험의 측정
2-7환위험 정보체제의 구축
2-8환위험 관리전략의 선택

본문내용

1.통화선물시장이란?
일정통화를 미래의 일정시점에서 약정가격으로 매입․매도하기로 한 금융선물거래의 일종

1-1통화선물의 개념
통화선물거래란 장래의 일정시점에 특정통화의 일정수량을 매매계약시에 정하는 환율로 인수,인수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이다.

통화선물거래는 조직적 시장, 즉 거래소에서 불특정가수인 간에 이루어지며, 거래소는 대상통화, 거래단위, 결제월 등을 표준화하고 있다.

거래소는 매매계약이행의 확보를 위하여 매매당사자로부터 매매거래의 주문시(또는 매매계약체결후에)일정률의 증거금을 징수하며, 매매당사자 사이에 개입하여 매도자에 대해서는 매수자로서, 매수자에 대해서는 매도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통화선물거래의 이용자는 매매상대방의 계약이행에 대한 신용을 확인할 필요없이 매매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

통화선물의 매도자는 최종결제일(계약만기일)이 도래하며 그 대상통화를 매매계약수량만큼 거래소의 결제기관에 인도하며, 매수자는 거래소의 결제기관으로부터 계약시에 정한 환율로 당해 통화를 인수한다.

그런데 통화선물의 매도자 또는 매수자가 당해 통화의 인도 또는 인수를 원하지 않을경우에는 최종거래일,이전에 언제든지 당해 선물계약을 반대매매함으로써 통화의 인도 또는 인수의무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 경우 매도자는 당해 선물매도계약의 환매가격(환매환율)이 당초의 매도가격(매도환율)보다 낮으면 그 차액만큼의 이익을 얻고, 높으면 그 차액만큼 손실을 본다. 반대로 매수자는 당해 선물매수계약의 전매가격이 당초의 매수가격보다 높으면 그 차액만큼의 이익을 얻고 낮으면 손실을 입게 된다.

통화선물거래를 이미 도입한 외국의 거래소에서는 선물거래량의 대부분이 최종거래일 이전에 반대매매되고 있는데 이는 통화선물거래의 이용자가 당해 통화를 최종결제일에 매수하거나 매도하려는 목적보다는 환율변동에 따른 보유외화자산 또는 부채의 가치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선물시장에서 현물포지션과 반대되는 선물포지션을 취하거나(헷지거래),시세차익을 얻기 위해 거래하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