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교육]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교육사회학적 견해

등록일 2003.10.0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정말 최고의 자료임다.!!!

목차

1.조기교육이란
2.조기교육의 현황
3.조기교육 바람이 부는 이유
4.바람직한 조기교육으로

본문내용

많은 언론매체들은 조기교육의 현황을 '열풍'이란 단어로 대치시킨다. '열풍(熱風)'이란 열기를 품은 바람, 뜨거운 바람을 일컫는 명사이다. 도대체 왜 현 우리 나라 조기교육을 '열풍'이란 단어로 표현하며, 무엇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생기었는지에 대해 교육사회학적 관점으로 해석해 본다.
조기교육이란, 학령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에게 일정한 커리큘럼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을 말하며 독일의 프뢰벨과 코메니우스가 창시자이다. 대체로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지적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나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뿐만 아니라 학부모 등 국민들이 '올바른 유아교육의 인식 제고'로 유아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가 협력하여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인적자원 개발의 근본인 유아의 인성교육 및 창의성 개발을 위한 전인교육이 정착하는데 크게 목적을 두기도 한다.

유아기는 연령 및 성장발달에 알맞고, 유아의 요구와 흥미에 따라 자율적이며, 개별화된 놀이중심의 교육활동을 통해 사회성 발달 및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경쟁을 부추기는 상업주의에 오도된 부모들의 교육열에 편승 한 영어 등 조기특기교육 열풍은 건강하게 성장해야할 유아들에게 심한 스트레스를 주어 정상적 성장발달에 장애 초래 및 사교육비 부담을 가중시키기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