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한용운 연구

등록일 2003.10.01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만해 한용운의 생애
2. 시집 ≪님의 침묵≫에 대하여
3. 작품론
3.1 <님의 침묵>
3.2 <알수 없어요>
3.3 찬송
4. ‘님’의 의미
5.만해 시의 운율의식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만해 한용운의 작품중에서 가장 대표작은 그의 연작 시집 제목이자 대표시인 <님의 침묵>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조국 광복의 신앙으로 승화된 망국(亡國)의 비애를 나타낸 시라고 한다. 아마도 이 시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 가장 논란이 많은 부분이 이 시에서 나오는 '님'일 것이다. 이 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만해 한용운의 생애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그의 신분적·시대적 상황에 비추어 그의 작품과 작품세계를 이해해야 한다. 앞에서 말했듯이 '님'이란 시어(詩語)도 신분적·시대적 상황에 비추어 생각해 본다면, 각기 서로 다른 해석이 나올 것이다. 그리고 만해 시의 독특한 운율의식에 관해서도 살펴보아야 한다. 다른 여느 시에 비하여 경어체를 사용한다든지, 만연한 문체를 나타내고 있다. 이 모든 것들을 본론으로 들어가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2. 본론
본론에서는 서론에서 언급하였던 만해의 생애, 그의 책에 대한것들과, 그의 시 <님의 침묵>에 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오랫동안 논의 되어 왔던, 그의 시에 등장하는 '님'의 의미 또한 알아볼 것이다.

1. 卍海 韓龍雲의 생애(生涯)
1879년에 충청남도 홍성에서 태어나 1944년에 생을 마감했다. 승려시인이면서 독립운동가 였다. 본관은 청주(淸州)이며, 본명은 정옥(貞玉)이다. 아명은 유천(裕天). 법명은 용운, 법호는 만해(萬海,卍海). 응준(應俊)의 아들이다. 유년시대에 관해서는 본인의 술회도 없고 측근에게도 잘 알려지지 않고 있다. 유년시대는 대원군의 집정과 외세의 침략 등으로 나라 안팎이 어수선한 시기였다. 그 불행한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여건은 결국 그를 독립운동가로 성장시킨 간접적 요인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4세때 임오군란이 일어났으며, 6세 때부터 향리 서당에서 10년동안 한학(漢學)을 익혔다.

참고 자료

1. 저서
국어국문학편찬위원회 편저 , 『국어국문학사전』,한국사전연구사, 1997
오형엽, 『한국 근대시와 시론의 구조적 연구』, 태학사, 1999
이어령, 『시 다시 읽기』, 문학사상사, 1995
한계전 외 공저, 『한국 현대 시론사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98
홍윤기 편저, 『한국 현대 시 이해와 감상』, 한림출판사, 1987

2. 논문
최규현, 『한용운 시의 연구』, 서남대 교육대학원, 2001
김광원, 『만해 한용운 시 연구』, 원광대 대학원, 1996
강예자, 『만해 한용운 시 연구 : 시에 나타난 역설적 표현을 중심으로』, 경원대 교육대학원, 1994
최성은, 『만해 한용운 시 연구, 전남대 교육대학원, 1992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용운 `님의 침묵` 비평문 9 페이지
    한용운은 1879년 8월 29일 충남 홍성군 결성면 성곡리 491번지 한응준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온양 박씨이며 본관은 청주, 본명은 정옥, 아명은 유천, 출가해서 득도할 때의 계명이 봉완, 법명은 용운, 법호는 만해..
  • 님의침묵(한용운 저)감상문 10 페이지
    1. <님의 침묵> -한용운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빛 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
  • [현대시]시집 님의 沈黙과 현대시사의 갈림길 3 페이지
    1. 『님의 침묵』은 왜 쓰여졌는가 3․1운동을 주도한 혐의로 3년여의 옥고를 치르고 나온 한용운은 1년여만에 한권의 시집을 탈고하였다. 그는 아마 동양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타고올의 시집을 읽고 독립운동가로서 ..
  • [국어국문학] 역설적 표현이 두드러진 한용운의 시 4 페이지
    1. ‘님의 沈黙(침묵)’에서의 역설 -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멀었습니다. -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이 시에서 운명의 전환으로 일대 역전이 일어나..
  • 님의침묵 감상문 8 페이지
    1. 님의 침묵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황금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맹세는 차디찬 티끌이 되어서 한숨..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