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발전] 풍수지리

등록일 2003.10.0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Ⅰ. 서 론

Ⅱ. 전통적 풍수지리론

Ⅲ.택리지에서 찾아본 이중환의 국토에 대한 인식

Ⅳ. 환경친화적 국토발전을 위한 계획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국토는 민족의 공간적 실체다. 한민족 5천년 역사와 함께 희로애락을 같이한 터전이 바로 국토다. 선조의 삶이 베인 현장이자 미래 세대인 후손들이 영원히 이어갈 삶의 공간이 바로 국토다. 이러한 국토에 대한 기본관점 속에서 앞으로 우리 후손들이 영속적으로 이어갈 터전이자 공간을 지속적으로 물려주어야 하는 것은 현세대의 책임이자 도리이다. 그래서 국토에 대한 바른 태도에 대한 입장을 정립하고 여기에 입각해 바람직한 국토관리 정책을 마련하는 것은 시대 변화의 도상에서 항상 필요한 과제가 된다.
산지가 국토의 3/4을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산지는 옛부터 사람들의 삶의 바탕이었다. 사람들은 산지를 생명의 원천으로 인식하여, 산을 숭배의 대상으로 삼았으며, 산을 포함한 땅을 삶의 원형적 존재로 파악하였다. 우리의 건국 신화의 장소가 태백산 신단수에서 시작하고 있는 것은 좋은 예이다. 국토공간은 다양한 자연적 요소와 인위적 요소가 상호 유기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형성되어 있다. 국토를 구성하는 자연적 요소는 대기, 물, 토양 등이며, 이들 요소는 국토를 구성하는 기본이다. 이들은 상호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자연의 메카니즘을 형성하고 있고 인간활동은 이러한 자연적 요소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