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자폐증의 특징과 문제점

등록일 2003.09.3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예전에 정신 지체아들을 수용하고 있는 아동보호시설에 다녀온 적이 있었는데, 그 곳에는 많은 아이들이 뇌성마비나 자폐증 혹은 이름조차 알 수 없는 많은 정신질환으로 수용되어 있었다. 그 곳에서 아이들을 돌보고 계신 선생님들의 말씀을 들어보니 여러 아이들 중에서 가장 다루기 힘든 아이들이 바로 '자폐증'을 가진 아이들이라고 했다. 그 곳에 있는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신들의 몸조차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았고, 그래서 식사시간에 밥을 주고, 배변시간에 배변을 시키거나 시간이 되면 기저귀를 갈아주거나 하면 되는데, 자폐증의 아이들은 몸은 정상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여러 가지 상황들을 만들어 놓는다는 얘기였다. 예를 들면 막대기 같은 것이 보이면 그것을 집어다가 자신의 귀나 코를 후벼파서 피가 철철 날 정도로 만든다던가, 배변을 해 놓고 그것을 먹거나 온갖 군데에 다 묻혀놓는다거나, 날카로운 물건으로 자신의 몸에 상처를 입힌다든가 하는 것들이었다. 정말 충격적인 이야기가 아닐 수 없었다. 그 곳에서 한 자폐아동을 만났었는데, 겉으로 보기에는 여는 정상 아동들과 다를 바가 없었다. 눈동자에 초점이 없다는 느낌이 들기는 했지만 아이는 그 나이또래의 아이들처럼 생겼으며, TV를 시청하며 놀았고, 밥을 떠먹었으며, 과자를 좋아했다. 그러나 그런 아이들의 문제는 시간의 주기에 따라 기분이 변하여서 잘 놀다가도 갑자기 일을 저지르곤(?) 한다는 선생님의 설명을 들었다.
자폐증이란 과연 무엇인가. 무슨 원인에서 아이들을 그런 병에 걸리며, 그것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인가. 그런 의미에서 자폐증이란 무엇이며, 그것의 특징 문제점들을 알아보기로 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