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관계 관련 기사 모음

등록일 2003.09.30 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 북미관계
■ 남북관계
◆ 북한 정치·외교 분야
◆ 북한 경제 분야
◆ 북한 사회 분야

본문내용

북한의 반테러 입장 표명

미국 테러사태 이후 북한은 외교 경로를 통해 여러 차례에 걸쳐 '유엔회원국으로서 모든 형태의 테러와 테러에 대한 지원을 반대한다'는 '반테러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밝혀졌다. 북한이 미국 테러참사와 관련, 지난 9월 12일 외무성 대변인 담화 발표와 비슷한 시기에 평양주재 스웨덴대사관을 통해 '북한은 테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달'하였다(9월 24일).
또한 북한은 10월 5일 국제무대에서 처음으로 9.11 테러사건에 대한 유감을 공식적으로 표명하고 유엔을 통해 테러근절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형철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대사는 '국제테러리즘 근절을 위한조치'를 논의한 유엔총회 본회의 5일째 회의에서 발언을 통해 "지난 달 11일 미국에서 발생한 대규모 테러사건은 국제사회를 크게 놀라게 했으며 이는 매우 유감스럽고 비극적인 것"이라며, 북한이 "모든 형태의 테러리즘과 이를 지원하는 행위에 대해 지속적인 반대입장을 유지해 왔"으며, "테러조직과 지원, 선동, 묵인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테러리즘을 강력히 비난하고 거부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유엔을 통한 테러근절책 마련을 강조하면서 "국제관계에서 주권평등을 주장하는 독립국가를 테러국가로 낙인찍어 군사적 개입과 점령, 일방적 압력 및 제재조치 등으로 주권을 침해하고 고통을 주는 행위는 국가 테러행위로 비난을 받아야한다"고 하였다. 북한은 9월 26일에는 아침 주요 뉴스로 미국이 테러참사에 대한 군사적 보복작전을 보도하였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