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정당과 정치

등록일 2003.09.30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현대인의 정치참여 가. 현대인의 등장
나. 정치심리와 사회구조
다. 정치참여의 양식


2. 엘리트 정치이론
가. 파생체와 잔기
나. 엘리트의 순환
다. 권력주조와 다원주의 엘리트 이론
라. 파워 엘리트와 시민 민주주의 한계


3. 투표와 선거제도
가. 선거와 의회 민주주의
나. 선거제도
다. 투표행동과 유권자의 유형


4. 정당과 정당제도
가. 정당의 의미와 발전
나. 정당의 기능과 조직
다. 정당제도의 유형
라. 정당의 정치활동

본문내용

1.현대인과 정치참여
가. 현대인의 등장
1)공중의 변모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자본주의의 급속한 발전은 산업화와 도시화를 동시에 촉발시켰다. 도시화는 사람들의 사람의 양상을 농촌중심으로부터 도시 중심으로 변모시켰으며, 또한 보통 선거제도의 확대로 노동자들이 새로운 유권자로 영향력 행사하게 되었다. 그 결과 정치문제가 더 이상 지식인의 전유물로 국한되지 않게 되었고, 사람들 사이에서도 인간관계의 단절과 고독감을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개인 의식에도 변화가 있어 공중으로부터 시민, 대중, 군중으로 변하는 과정을 밟게 되었다.
·공중 : 경제력과 합리적인 정치참여를 위한 지적수준, 책임감, 의지 등의 소유자이면서 공동체의 윤리를 생활의 가치관으로 삼는다.
그러나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신 중산층이 대두되면서 이전의 공중과 달리 이른바 "후기 공중"이 등장하였다.
·후기 공중 : 신 중산층이 중심이 된 공중으로 개별적으로 정치 경제에서 자신의 이익확보에 치중하며 정치에도 직접 참여하면서 강한 발언권과 영향력을 행사한다.

2)대중과 대중사회
20세기가 접어들면서 대중민주주의 시대가 시작되었는데. 그에 따라 개인에게 무한한 자유를 부여하였지만, 이미 대중적 속성으로 변모된 개인은 자유를 향유하고 발전시키기보다는 오히려 강력한 권위에 구속됨으로써 안전을 확보하려는 대중으로 매몰되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 대해 에리히 프롬(Erich Fromm)은 [자유로부터의 도피]에서 대중은 소외된 자신의 불안감을 강자에 대한 귀속 감정의 강화로 안전을 확보하려는 성격을 갖고 있어 파시즘이 등장할 수 있는 좋은 먹이로 활용되었다고 비판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